지질학연구원

요약
하는일지구상에서 일어나는 제 현상을 지구 작용의 원리(지각, 맨틀 및 핵 그리고 이와 연계된 지구 구성 물질의 특징과 생성, 소멸 및 순환)를 근간으로 하여 연구한다.
되는길대학에서 지질, 지구과학, 지구시스템, 응용지질 등과 관련된 석사 이상의 학력을 취득해야 한다. 자원이나 지질조사를 하기 위해 탐사를 많이 다녀야 한다. 공공기관(광업진흥공사, 지질자원연구원, 해양연구소 등)의 연구소에 입사하여 연구를 할 수도 있고 토목, 건축 회사에서 지질조사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다.
전공지구과학과
자격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477만원, 평균(50%) 5180만원, 상위(25%) 5884만원
만족도73.6
일자리전망증가(17%) 현상유지(40%) 감소(43%)
업무수행능력공간지각력(100)/수리력(99)/범주화(97)/모니터링(Monitoring)(96)/듣고 이해하기(95)
지식지리(100)/물리(100)/화학(99)/산수와 수학(98)/공학과 기술(97)
업무환경이메일 이용하기(83)/공문, 문서 주고받기(75)/앉아서 근무(66)/재택근무(66)/자동화 정도(63)
성격분석적 사고(96)/혁신(81)/꼼꼼함(79)/인내(79)/성취/노력(79)
흥미탐구형(Investigative)(91)/진취형(Enterprising)(53)
직업가치관고용안정(86)/지적 추구(84)/경제적 보상(75)/애국(74)/개인지향(70)
업무활동 중요도정보의 의미 해석(97)/정보, 자료 분석(94)/정보 작성, 기록(92)/사물, 행동, 사건 파악(92)/정보 수집(91)
업무활동 수준정보의 의미 해석(97)/정보 작성, 기록(97)/정보, 자료 분석(95)/정보 수집(95)/사물, 행동, 사건 파악(94)
관련직업물리학연구원
화학연구원
수학·통계학연구원
생물학연구원
천문·기상학연구원
자연과학시험원
직무개요
  •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제 현상을 지구 작용의 원리(지각, 맨틀 및 핵 그리고 이와 연계된 지구 구성 물질의 특징과 생성, 소멸 및 순환)를 근간으로 하여 연구한다.
수행직무
  • 광물학(Mineralogy)분야의 경우, 지각의 최소 구성단위인 광물의 생성과 소멸, 그리고 화학조성에 따른 물리화학적 성질을 규명하고, 이의 산업적 응용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 광상·자원지질학(Economic Geology)분야의 경우, 경제적 또는 산업적으로 가치있는 지구구성 물질(금속, 비금속, 건축자재 및 골재, 화석 연료 및 물)과 이와 관계된 각종 현상 및 작용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 층서·퇴적·화석·지사학(Stratigraphy, Sedimentology, Fossils and Historical Geology)분야의 경우, 지층의 생성원인, 분포, 조성, 선후 및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퇴적물의 조성, 생성원인, 운반, 퇴적 기작의 기재 및 해석에 대한 연구, 지층 내 화석을 살펴 과거 지구상의 생물들에 대한 지식을 축적함으로써 과거 지구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현재의 지구환경과 비교하여 미래의 지구진화를 해석하는 연구, 지질작용의 시간적 선후관계와 지구의 자연과학적 역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 응용지질학·지질공학(Applied Geology and Engineering Geology)분야의 경우, 지질학적인 지식을 실생활이나 산업적인 측면으로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지구를 대상으로 하는 공학에 있어서 지질재해, 기타 지질 관련 문제점을 공학적으로 해결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 그 외에 연구원(일반)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4477만원

5180만원

5884 만원

직업만족도
  • 지질학연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3.6%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지질학연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지질학연구원이 근무하는 곳은 공공기관(광업진흥공사, 지질자원연구원, 해양연구소 등)의 연구소 혹은 토목, 건축 회사 등이다. 지질학연구원을 채용하는 공공기관에서 많은 사람들을 일시에 선발할 수요가 없으며 또한 토목 및 건축회사에서도 건설경기의 악화 때문에 새롭게 지질학 연구원을 선발할 가능성이 적어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