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시험원

요약
하는일생물학, 의약, 식품, 농업, 임업 등 생명과학 분야에서 연구자의 연구개발 업무를 보조하거나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실험기구 및 장비를 설치하고 조작·유지·관리하며 실험을 관찰하고 결과를 기록하거나 연구자의 관리하에 시험·분석·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되는길생명과학시험원이 되려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춰야 한다. 생물, 미생물, 식품, 농업, 임업, 자원관리나 공업계 및 의료보건 계열의 전문대학을 졸업하면 더욱 유리하며, 일정 기간의 숙련기간과 사내연구과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생명과학시험원이 되기 위한 공인된 국가 자격증은 없으나 화학비료, 살균제, 제초제 및 살충제를 사용하는 데는 면허증이 필요하다. 생명과학시험원은 농학, 의학, 생물학 및 기타 생명과학 분야에 흥미가 있으며, 자연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학습능력과 함께 실험절차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실험기구 및 장비를 다루는 정밀성, 육안으로 물체의 특징을 알아내는 시력 및 색 판별능력 등이 요구된다. 또한. 다른 생명과학자 및 시험원들과 효과적으로 의사교환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반복된 실험 속에서도 침착하게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 끈기, 컴퓨터 운용능력 또한 중요하다.
전공간호학과
농업학과
산림·원예학과
생명과학과
수산학과
수의학과
의학과
임상병리학과
자연계교육과
화학과
자격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574만원, 평균(50%) 4500만원, 상위(25%) 5284만원
만족도68.1
일자리전망증가(30%) 현상유지(67%) 감소(3%)
업무수행능력물적자원 관리(96)/기술 분석(92)/모니터링(Monitoring)(91)/판단과 의사결정(90)/행동조정(90)
지식화학(100)/생물(100)/물리(84)/산수와 수학(82)/영어(76)
업무환경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99)/위험한 상태 노출(97)/오염물질 노출(94)/보호장비 착용(78)/이메일 이용하기(76)
성격분석적 사고(91)/혁신(89)/독립성(81)/꼼꼼함(79)/정직성(79)
흥미탐구형(Investigative)(62)/관습형(Conventional)(52)
직업가치관고용안정(96)/경제적 보상(96)/자율(92)/지적 추구(91)/심신의 안녕(90)
업무활동 중요도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98)/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8)/정보 처리(96)/정보 작성, 기록(94)/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3)
업무활동 수준인사 업무(93)/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90)/정보 처리(84)/정보 작성, 기록(84)/자원 관리(84)
관련직업의학연구원
약학연구원
농학연구원
수산학연구원
임학·산림학연구원
축산학·수의학연구원
농림어업시험원
직무개요
  • 생물학, 의약, 식품, 농업, 임업 등 생명과학 분야에서 연구자의 연구개발 업무를 보조하거나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실험기구 및 장비를 설치하고 조작·유지·관리하며 실험을 관찰하고 결과를 기록하거나 연구자의 관리하에 시험·분석·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실험기구 및 장비를 설치하고 조작, 유지관리하며 실험을 관찰하고 결과를 기록한다.
  • 연구대상모집단의 자료 및 표본을 수집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수행하거나 보조한다.
  • 농축산물검사자는 농축산물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고 가공, 저장, 처치 및 운송장비의 위생절차를 확인하고 감시한다.
  • 임업시험원 및 기술공은 식수조림, 나무수확물의 손질과 관련된 식림운영에 있어서 기술적인 기능을 수행하며 감독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574만원

4500만원

5284 만원

직업만족도
  • 생명과학시험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생명과학시험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생명과학 분야는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의약분야에 관심이 집중되어 과학 및 의료분야의 연구개발과 관련 제품의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생명연장으로 점차 건강보조식품, 기능성식품 시장이 확대되어지고, 위생 및 영양 품질에 관심이 높아져 생명과학분야의 발전이 예상된다. 이러한 현상으로 생명과학자의 실험, 검사 및 분석업무를 보조하거나 직접 수행하는 생명과학시험원의 수요 또한 증가시킬 것이다. 그러나 생명과학시험원의 고용형태는 인력관리의 어려움 해소로 인한 비정규직 고용사례가 증가할 것이며, 단순업무 수행으로 인해 이전직이 늘어나서 그에 의한 대체인력수요는 꾸준히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