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자

요약
하는일웹서비스 내용에 대한 기획, 웹사이트 구축 및 관리를 위한 기술적 검토, 웹페이지 운영 및 서비스 활성화 마련, 사용자의 요구 반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되는길웹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전산학과, 인터넷(정보)공학과 등에서 웹 구축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언어를 비롯해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한 공부를 하거나 프로그래밍, 디자인 등으로 과정이 나누어져 있는 사설교육기관에서 웹 관련 강좌를 이수하는 것이 좋다. 웹 기획과 개발을 위해서는 웹언어뿐만 아니라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웹에디터, 그래픽소프트웨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플래시, 플렉스) 등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취업과 업무수행에 유리하다.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언어가 쉬워졌기 때문에 사설 교육기관을 통해 입직할 수 있으며 채용 시 학력보다는 경력을 우선시하므로 많은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웹기획자들은 주로 인터넷사이트의 채용공고를 통해서 입직하며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도 많다. 취업 시 학력이나 자격증 취득 여부보다 실무경험을 높이 평가하므로 작은 사이트라도 직접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을 우대한다. 콘텐츠 및 디자인 기획 등 전반적인 홈페이지 관리를 담당하고, 제공되는 정보를 계속적으로 갱신해야 하며, 고객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전공공학교육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정보미디어학과
자격OCP(외국)
SCJP(외국)
정보처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419만원, 평균(50%) 4000만원, 상위(25%) 4714만원
만족도70.8
일자리전망증가(43%) 현상유지(40%) 감소(17%)
업무수행능력전산(97)/판단과 의사결정(94)/기술 설계(94)/조작 및 통제(93)/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2)
지식디자인(96)/컴퓨터와 전자공학(95)/영업과 마케팅(85)/의사소통과 미디어(85)/통신(80)
업무환경갈등 상황(98)/재택근무(97)/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3)/이메일 이용하기(92)/앉아서 근무(92)
성격분석적 사고(73)/사회성(63)/혁신(60)/적응성/융통성(60)/리더십(50)
흥미예술형(Artistic)(68)/진취형(Enterprising)(67)
직업가치관성취(76)/신체활동(76)/경제적 보상(75)/다양성(75)/고용안정(66)
업무활동 중요도컴퓨터 업무(97)/창조적 생각(95)/목표, 전략 수립(90)/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88)/정보의 의미 해석(86)
업무활동 수준컴퓨터 업무(90)/창조적 생각(90)/목표, 전략 수립(84)/정보 수집(80)/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79)
관련직업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가상현실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모바일앱개발자
웹개발자
IT테스터 및 QA전문가(SW테스터)
직무개요
  • 웹서비스 내용에 대한 기획, 웹사이트 구축 및 관리를 위한 기술적 검토, 웹페이지 운영 및 서비스 활성화 마련, 사용자의 요구 반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웹사이트에서 제공할 구성 내용을 기획한다.
  • 웹사이트의 자료를 갱신한다.
  • 사용자의 성향과 접속 현황 등을 분석하여 웹사이트의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개편한다.
  • 서비스 제공형 사이트에서는 주로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한다.
  • 전자상거래형 사이트에서는 고객의 요구 분석을 통해 상품의 디스플레이와 온라인 판매촉진을 담당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419만원

4000만원

4714 만원

직업만족도
  • 웹기획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0.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웹기획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시장의 등장으로 스마트폰 등을 활용하는데 필요한 사이트 구축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에 적용 가능한 사이트 구축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의 인력에 대한 수요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초고속인터넷 인프라 확충에 힘입어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이메일, 블로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이 활성화되었으며,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뱅킹 등의 이용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밖에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웹 사이트의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인력의 고용 상황은 어느 정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웹기획자의 일자리는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다양한 사업 분야의 진로가 열릴 전망이다. 3D디스플레이 시장규모의 성장으로 3D입체기술을 지원하는 다양한 디바이스가 등장함에 따라 3D콘텐츠 제작의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새로운 모바일 기술에 힘입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성장하는 세부업종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전반적으로 향후 모바일 기기와의 연계성이 강화된 웹기획자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나, 이미 웹기획자의 고용이 포화된 상황이어서 향후 대규모 고용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