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영향평가원

요약
하는일대량의 교통수요를 유발하거나 유발할 우려가 있는 사업을 시행하거나 시설을 설치할 경우 미리 당해사업의 시행 또는 시설의 설치로 인하여 발생할 교통장애 등 교통상의 각종 문제점을 검토·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한다.
되는길교통영향평가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 회계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외에 대학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공학 등을 전공한 사람 중에도 도로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가 있다. 교통공학을 전공하면 교통류이론, 교통안전공학, 교통수요분석, 교통계획, 도로설계, 교통공학론, 교통통계학, 대중교통, 물류정보시스템, 교통정책, 교통법규, 항공 및 항만교통학, 교통조사 등을 배우게 된다. 교통정보화(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업체, 관련 연구소, 정부기관, 도시개발공사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전공도시·지역학과
도시공학과
지리학과
지상교통공학과
자격교통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교통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650만원, 평균(50%) 4500만원, 상위(25%) 5698만원
만족도75.3
일자리전망증가(10%) 현상유지(70%) 감소(20%)
업무수행능력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5)/기술 설계(90)/물적자원 관리(88)/기술 분석(88)/수리력(86)
지식산수와 수학(99)/운송(97)/지리(97)/법(96)/건축 및 설계(94)
업무환경앉아서 근무(91)/이메일 이용하기(86)/실내 근무(76)/공문, 문서 주고받기(72)/전화 대화하기(72)
성격분석적 사고(93)/신뢰성(81)/협조(72)/적응성/융통성(67)/꼼꼼함(64)
흥미관습형(Conventional)(73)/탐구형(Investigative)(43)
직업가치관경제적 보상(89)/애국(87)/지적 추구(82)/개인지향(78)/성취(76)
업무활동 중요도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8)/사물, 행동, 사건 파악(98)/정보의 의미 해석(98)/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7)/정보, 자료 분석(97)
업무활동 수준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8)/목표, 전략 수립(98)/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8)/정보, 자료 분석(97)/사물, 행동, 사건 파악(97)
관련직업건축가(건축설계사)
건축구조기술자
건축설비기술자
건축감리기술자
건축안전·환경·품질·에너지관리기술자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토목구조설계기술자
토목감리기술자
토목안전·환경·품질기술자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조경기술자
도시계획·설계가
교통계획·설계가
지적 및 측량기술자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건설자재시험원
직무개요
  • 대량의 교통수요를 유발하거나 유발할 우려가 있는 사업을 시행하거나 시설을 설치할 경우 미리 당해사업의 시행 또는 시설의 설치로 인하여 발생할 교통장애 등 교통상의 각종 문제점을 검토·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한다.
수행직무
  • 인접지역의 개발계획을 검토한다.
  • 표본추출과 실제 조사과정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정리하여 분석에 이용한다.
  • 통행발생·분포·교통수단선택·노선배정 단계로 나누어서 장래 교통수요를 예측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650만원

4500만원

5698 만원

직업만족도
  • 교통영향평가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5.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교통영향평가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발 사업이나 건축 시 일정 규모 이상인 경우에는 교통영향을 평가·분석하여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자체가 조례 제·개정을 통해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교통영향평가 대상사업 범위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이 분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교통영향평가 업무는 주로 건설경기에 영향을 받는데, 향후 국내 건설경기 전망은 밝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과 맞물려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정부는 급증하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해 신규 분양물량을 조절할 것이므로 신도시 개발이나 신규 택지개발 사업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신규채용 규모는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어 신규취업이 쉽지 않을 것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