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요약
하는일건축 시공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감독을 한다. 건축, 구조물, 전기 및 기계 등 건설에 대한 비용을 분석하고 견적서를 작성한다.
되는길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4년제)나 전문대학(2~3년제)에서 건축(공)학 관련 학과에서 교육을 받은 후 관련 분야로 취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성화고등학교나 3년제 고등기술학교, 직업전문학교 등에서 건축을 전공한 후에 현장경력을 쌓아 성장하는 경우도 있다. 대학교 건축공학과에서는 건축학개론, 건축계획, 건축사, 건축구조, 건축재료, 건축설비, 건축법, 건축CAD, 건축설계 등을 배우는데, 건축시공이나 건축구조 등 공학(엔지니어링)에 주안점을 둔다. 건축시공에 대한 지식과 기술 외에도 여러 분야의 기술자들과 협업을 하고 근로자들을 관리·감독하여 마감일까지 공사를 완공해야 하기 때문에 리더십과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다. 견적원의 경우 건설 및 토목 공사의 전 과정에 대한 지식, 설계도면 분석 능력, 건설자재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컴퓨터 견적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고 소요 비용을 정확하게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견적 업무 외에 건설수주영업 업무를 하는 경우 공사 입찰에 참여하여 매매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는 협상력과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전공건축·설비공학과
건축학과
조경학과
지구과학과
토목공학과
자격건설기계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건설안전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건설재료시험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건축품질시험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580만원, 평균(50%) 4277.644만원, 상위(25%) 5300만원
만족도65.3
일자리전망증가(7%) 현상유지(67%) 감소(26%)
업무수행능력재정 관리(95)/공간지각력(92)/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0)/수리력(90)/기술 설계(85)
지식건축 및 설계(100)/공학과 기술(85)/디자인(78)/산수와 수학(75)/사무(70)
업무환경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5)/고지대 작업(95)/전화 대화하기(89)/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89)/오염물질 노출(89)
성격리더십(72)/꼼꼼함(57)/협조(32)/분석적 사고(28)/사회성(26)
흥미관습형(Conventional)(68)/진취형(Enterprising)(53)
직업가치관경제적 보상(62)/성취(61)/인정(60)/타인에 대한 영향(59)/지적 추구(58)
업무활동 중요도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91)/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4)/대인관계 유지(83)/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2)/차량, 기계, 장비 작동(78)
업무활동 수준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4)/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84)/자원 관리(78)/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77)/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73)
관련직업건축가(건축설계사)
건축구조기술자
건축설비기술자
건축감리기술자
건축안전·환경·품질·에너지관리기술자
토목구조설계기술자
토목감리기술자
토목안전·환경·품질기술자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조경기술자
도시계획·설계가
교통계획·설계가
교통영향평가원
지적 및 측량기술자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건설자재시험원
직무개요
  • 건축 시공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감독을 한다. 건축, 구조물, 전기 및 기계 등 건설에 대한 비용을 분석하고 견적서를 작성한다.
수행직무
  • 공정과 시공방법을 계획하고 집행한다.
  • 공사가 설계에 따라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지를 감독하고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 입찰 과정을 확립하고 관리하며 입찰액에 대해 자문 및 협상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5.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의 일자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국내 건설경기 전망이다. 장기적으로 가구 수 증가율 감소, 100%가 넘은 주택보급률, 저출산·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신규주택 건축시장이 위축될 것이다. 민간 건축시장의 위축은 가계부채 증가세 억제를 위한 신규 분양물량 조절, 대출금리 상승 압박이 커지는 국내외 경제환경 변화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다만, 수도권과 지방 간에 온도 차이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국내 건설 산업이 2020년을 전후하여 본격적인 성숙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재건축 및 리모델링 공사, 유지관리 업무가 증가할 것이고, 침체된 도심을 되살리는 도시재생 사업도 본격화할 것이다. 또 우리나라도 지진 발생 횟수가 증가하고 관련 규정이 강화되면서 건축물구조진단 및 보강 업무가 증가할 것이다. 그 외에 친환경 및 에너지효율 건축에 대한 수요 증가, 문화와 여가 욕구의 증가에 따른 각종 박물관, 미술관, 체험관 등의 문화시설, 숙박시설, 레저시설 등에 대한 수요 증가 등도 건축공학기술자 및 견적원의 일자리를 늘릴 것이다. 이상과 같이 건축공학기술자 및 견적원의 고용에 대한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이 공존하지만, 가장 영향력이 큰 신규주택 시장 성장률 감소함에 따른 부정적 전망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다만, 건설업계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구조조정을 해 왔기 때문에 추가적 인력감축 필요성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