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설비기술자

요약
하는일전력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발전설비를 연구·개발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진단·보수한다.
되는길발전설비기술자로 종사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2~3년제 대학, 4년제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원자력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 등을 전공한 경우가 많다. 전기공학과에서는 에너지공학, 전자회로, 제어공학, 계측공학, 반도체소자 등에 대한 이론과 함께 실험·실습을 병행한다. 기존에는 전기에너지의 생산, 이동 등에 대한 교과목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전기와 전자, 통신과의 접목된 기술과 연구들이 늘면서 대학에서 전기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을 함께 공부하기도 한다. 국가기술자격으로 전기응용기술사, 전기기능장, 전기기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산업기사), 전기기기산업기사 등이 있다. 일부 전기공사의 경우 자격증 소지자가 반드시 참여하도록 법규에 규정되어 있어 전기설계, 시공, 감리업체에서는 자격소지자에 한해 채용하기도 한다. 발전설비기술자는 전기공사업체, 전기기기설비업체, 감리업체, 통신업체, 엔지니어링업체, 종합건설회사, 발전·변전시설, 기업체 부설 연구소, 국공립 전기관련 연구소에 종사한다. 이밖에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기술행정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이들 기관에서는 공개 채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업체 소속 연구소, 국·공립 전기관련연구원 등에서 연구·개발업무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입사 후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사람도 있다. 발전설비기술자는 경력이 쌓이면 전기공사업체, 감리업체, 시공업체 등을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연구·개발업무를 담당했던 사람 가운데는 현장경험을 살려 대학에서 강의를 하기도 한다.
전공에너지공학과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자격발송배전기술사(국가기술)
산업계측제어기술사(국가기술)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산업기사, 기사[태양광](국가기술)
전기공사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전기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250만원, 평균(50%) 4921만원, 상위(25%) 5698만원
만족도71.8
일자리전망증가(26%) 현상유지(56%) 감소(16%)
업무수행능력기술 설계(94)/작동 점검(94)/고장의 발견.수리(94)/품질관리분석(93)/기술 분석(91)
지식물리(100)/공학과 기술(100)/화학(98)/산수와 수학(96)/기계(95)
업무환경자동화 정도(98)/위험한 상태 노출(89)/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2)/치열한 경쟁(78)/앉아서 근무(77)
성격혁신(71)/협조(57)/분석적 사고(55)/사회성(40)/독립성(38)
흥미관습형(Conventional)(93)/현실형(Realistic)(89)
직업가치관경제적 보상(75)/성취(67)/지적 추구(66)/인정(62)/애국(53)
업무활동 중요도전자장비 유지 보수(99)/기계장비 유지 보수(96)/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2)/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5)/정보의 의미 해석(83)
업무활동 수준전자장비 유지 보수(99)/기계장비 유지 보수(96)/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2)/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7)/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86)
관련직업전기기기·제품개발기술자 및 연구원
전기계측제어기술자
송·배전설비기술자
전기감리기술자
전기안전기술자
전자제품 및 부품 개발기술자
반도체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전자계측제어기술자
디스플레이연구 및 개발자
전기·전자공학시험원
직무개요
  • 전력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발전설비를 연구·개발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진단·보수한다.
수행직무
  • 발전소 주요 부속장치의 이상진단 및 예방진단을 실시한다.
  • 건설된 발전시설이 계약서상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는지 인수성능시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관련 부서에 통보한다.
  • 운영 중인 발전설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하여 설비재료 표면의 코팅기술을 개발한다.
  • 발전설비에서 발생하는 각종 진동 및 소음 방지를 위해 연구·개발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4250만원

4921만원

5698 만원

직업만족도
  • 발전설비기술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1.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발전설비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는 우리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생활 필수재이며, 전력은 그 사용의 편리성으로 인하여 경제성장 및 국민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향후에도 전력수요는 경제성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이에 대비한 발전소의 건설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이다. 폐수를 이용하여 증기와 전력을 동시에 생산하는 열병합 발전소 등에 일자리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전력설비의 첨단화 및 자동화, 전기관련 기술 진보의 한계, 통신설비의 발전 등은 발전설비기술자의 수요를 정체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그동안 발전설비 증가, 전력소비량 증가에 비해 필요한 인력의 충원은 상대적으로 완만한 증가를 보였기 때문에 향후에도 인력수요 증가폭이 그리 크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각종 산업관련법이 간소화되면서 기술자 배치나 상주 기준이 달라지고 있어 기업체에서도 관련 인력 보유를 최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화력 및 원자력 발전설비 등에 정부의 장기적인 규제와 가동중단 정책에 따라 점진적으로 관련 기술인력 감축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