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요약
하는일상하수 및 오폐수처리장 시설 진단, 오염물 상태 등 수질 환경문제에 대해서 분석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처방안 및 오염방지 등 관련 분야를 연구하며,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조언한다.
되는길수질환경기술자 및 연구원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환경공학, 생물학, 화학 등을 전공하면 진출에 유리하다.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연구, 개발 분야에서는 석사이상의 대학원졸업자를 채용한다. 이들은 주로 상하수, 폐수 및 오수 설계, 시공업체나 시험분석 업체, 물기술 연구개발 업체, 물과 관련있는 물제조업체, 워터파크 등 물과 관련있는 여가시설 등에서 근무하며 정부부처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수자원공사, 한국환경관리공단 등)에서 근무하기도 한다. 통상 수질환경기사 자격을 취득하고 입사하며 경력이 쌓이면 수질환경기술사 자격을 취득하고 관련업체을 창업하여 독립하기도 한다.
전공화학공학과
환경공학과
자격수진환경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수질관리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807만원, 평균(50%) 4144만원, 상위(25%) 4671만원
만족도78.8
일자리전망증가(53%) 현상유지(36%) 감소(9%)
업무수행능력기술 분석(84)/기술 설계(81)/물적자원 관리(73)/수리력(71)/작동 점검(71)
지식화학(100)/물리(98)/생물(96)/법(92)/산수와 수학(91)
업무환경오염물질 노출(95)/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92)/위험한 상태 노출(92)/정확성, 정밀성 유지(90)/자동화 정도(86)
성격정직성(92)/분석적 사고(84)/독립성(79)/신뢰성(70)/협조(66)
흥미탐구형(Investigative)(83)/관습형(Conventional)(75)
직업가치관지적 추구(81)/경제적 보상(80)/인정(77)/고용안정(61)/개인지향(56)
업무활동 중요도의사 결정, 문제점 해결(95)/정보 수집(95)/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4)/정보, 자료 분석(94)/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94)
업무활동 수준정보 처리(95)/정보의 의미 해석(91)/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91)/행정, 관리 업무(90)/정보, 자료 분석(88)
관련직업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
풍력발전연구 및 개발자
원자력공학기술자
에너지시험원
대기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폐기물처리기술자
환경영향평가원
소음진동기술자 및 연구원
토양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환경시험원
보건위생·환경검사원
직무개요
  • 상하수 및 오폐수처리장 시설 진단, 오염물 상태 등 수질 환경문제에 대해서 분석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처방안 및 오염방지 등 관련 분야를 연구하며,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조언한다.
수행직무
  • 수질데이터를 분석하여 수질진단 및 수질관리방안을 연구하고, 수질 모니터링 기술을 개발한다.
  • 하천 유역의 물 순환을 분석하고, 자연형 하천 복원을 위한 하천의 특성을 연구한다.
  • 상수원, 정수장, 댐, 저수지의 수질 상태를 수시로 조사·분석하여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수자원을 확보하기위한 수질측정 종합체계를 운영한다.
  • 상수원수를 정수하기 위하여 투여하는 각종 약품이 적정량으로 투입되는지를 관리하고 수질상태가 규정치와 일치하는지 등 정수수질관리를 한다.
  • 수질 측정을 위한 각종 계측기를 관리하고 운영한다.
  • 종합적인 수질관리를 위하여 상수원, 정수장, 배수지, 수요자 등을 순회하며 수질검사를 하고 수질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인한다.
  • 수질시험실을 운영하고 시험실에서 사용한 폐액을 규정대로 처리하고 수질시료의 채수 및 현장조사를 한다.
  • 현장조사와 수질분석내용 결과표를 작성하고, 취수원이나 상류의 오염원을 파악한다. 상류오염원의 오염물 배출 여부를 감시하고 오염방지 시설물의 가동을 촉구하고 감독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807만원

4144만원

4671 만원

직업만족도
  • 수질환경기술자 및 연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8.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수질환경기술자 및 연구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범세계적으로 환경규제 강화와 환경의식의 급신장으로 환경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환경오염 문제로 인한 피해 규모가 점점 커지고 국민들이 체감하는 안전에 대한 위협도 커지고 있어 정부에서는 기술개발 및 환경안전 대책을 수립하는 등의 노력을 경주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에서도 환경문제의 발생은 손해액뿐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어 환경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상하수 등 수질은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고 있으며 오폐수 등도 환경에 대한 오염을 가중시킬 수 있어 먹는 물 기준의 강화 및 양질의 수질 확보 및 오폐수 저감 등 관련 기술개발에 대한 지원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물산업은 수자원, 상하수도 인프라가 완비되어 시설투자에 따른 위축으로 물기업의 매출액이 감소하고 일자리가 감소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물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물산업은 수자원과 용수를 생산하거나 공급하고 하수 및 폐수를 처리하거나 재이용하는 등 물 순환과 관련된 사업 및 서비스를 총칭한다.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스마트물산업 육성전략’에 따르면 글로벌 물시장은 현재 800조원 규모로 매년 성장하고 있으나 국내 물기업은 물시장 선점경쟁에서 뒤처지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물산업클러스터를 대구에 조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강소 물기업을 육성하여 글로벌 물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수질환경 개선을 위한 물산업을 지원하면서 관련 산업인력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