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

요약
하는일태양광발전시스템의 태양광 관련 설비를 연구·개발한다.
되는길태양광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연구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전공이 필요하다. 특히, 광전효과를 일으키는 물질과 관계가 있다 보니, 전기전자뿐만 아니라 신소재 분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의 경우 화학공학, 전기전자공학, 재료공학, 신소재공학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시뮬레이션 장비를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므로 입직 시에 최소 학사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또한 신기술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창의적인 사고, 새로운 기술 연구에 대한 도전정신 등이 요구된다.
전공에너지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전자공학과
자격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태양광),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산업기사(태양광)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276만원, 평균(50%) 5393.6만원, 상위(25%) 6308만원
만족도76.6
일자리전망증가(73%) 현상유지(23%) 감소(3%)
업무수행능력재정 관리(98)/학습전략(98)/기술 설계(98)/물적자원 관리(97)/수리력(97)
지식물리(100)/공학과 기술(99)/산수와 수학(99)/화학(98)/영어(94)
업무환경이메일 이용하기(92)/위험한 상태 노출(89)/공문, 문서 주고받기(87)/연설, 발표, 회의하기(82)/전화 대화하기(77)
성격혁신(94)/분석적 사고(81)/사회성(71)/정직성(70)/타인에 대한 배려(69)
흥미탐구형(Investigative)(71)/관습형(Conventional)(52)
직업가치관지적 추구(88)/고용안정(88)/심신의 안녕(84)/신체활동(76)/자율(75)
업무활동 중요도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7)/창조적 생각(94)/컴퓨터 업무(89)/정보의 의미 해석(88)/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84)
업무활동 수준창조적 생각(94)/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4)/컴퓨터 업무(91)/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1)/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1)
관련직업풍력발전연구 및 개발자
원자력공학기술자
에너지시험원
대기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수질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폐기물처리기술자
환경영향평가원
소음진동기술자 및 연구원
토양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환경시험원
보건위생·환경검사원
직무개요
  • 태양광발전시스템의 태양광 관련 설비를 연구·개발한다.
수행직무
  • 태양광발전의 핵심기술인 태양전지(박막전지 등)인 셀의 소재 개발과 설계를 담당한다.
  • 생산된 전력을 전환하는 인버터와 저장하는 축전지 등의 전기장치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 원자재 개선 및 다른 신재생에너지와의 접목을 통해 태양광 모듈의 출력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도 한다.
  • 양축식 태양광 발전설비(태양의 이동을 추적하는 방식)의 추적시스템(프로그램식, 광센서 방식)을 연구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6.6%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세계적으로 CO2 감축문제의 해결을 위한 기존 화력발전소의 감소와 이를 대체하기 위한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2020년 국내에서 배출할 온실가스양(배출 전망치) 대비 30%를 줄일 것을 온실가스 감축 목표로 확정함에 따라 에너지 생산회사를 중심으로 발전량의 일정 부분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있다. 대규모 발전사업자에게 총발전량에서 일정 비율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함에 따라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수요도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구온난화 방지 대안으로 고효율 저에너지 친환경 건축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건설업체들은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건축물에 설치하면서 태양광 발전 분야의 일자리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또 태양광은 경제성을 확보하기까지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한데, 태양광 원천소재를 비롯하여 태양전지, 태양모듈 등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연구개발 인력의 수요도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태양광 발전 분야에서는 기존에는 설계와 시공 위주였는데, 최근에는 이미 돌아가고 있는 발전소를 유지 보수하는 인력이 늘어나고 있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