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교사

요약
하는일국·공·사립의 중·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과서, 시청각 자료, 실험 장치와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중·고등학생들에게 교과목을 가르치고 평가하며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되는길중고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사범계열 학과를 졸업하거나 비사범계열 학과에서 교직 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해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각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국어국문학과(국어교육학과), 영어영문학과(영어교육학과) 등을 부전공으로 이수하여 해당 교과목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배운 지식과 이론을 기초로 교육실습(교생실습)을 한다.
전공교육학과
자격중등학교정교사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885만원, 평균(50%) 4540만원, 상위(25%) 5950만원
만족도79.4
일자리전망증가(7%) 현상유지(43%) 감소(50%)
업무수행능력가르치기(100)/학습전략(100)/말하기(93)/사람 파악(92)/설득(92)
지식교육 및 훈련(100)/역사(99)/철학과 신학(99)/사회와 인류(99)/상담(98)
업무환경연설, 발표, 회의하기(90)/공문, 문서 주고받기(90)/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2)/사람들과 직접 접촉(78)/다른 사람과의 접촉(77)
성격타인에 대한 배려(96)/사회성(95)/리더십(94)/협조(93)/독립성(92)
흥미사회형(Social)(98)/관습형(Conventional)(80)
직업가치관이타(98)/애국(97)/심신의 안녕(96)/고용안정(95)/타인에 대한 영향(95)
업무활동 중요도사람들을 훈련, 교육(100)/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100)/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8)/사람들을 배려, 돌봄(98)/대인관계 유지(97)
업무활동 수준사람들을 훈련, 교육(100)/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9)/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7)/팀 구성, 협업 촉진(96)/협상, 갈등 해결(96)
관련직업초등학교교사
특수교육교사
보조교사
직무개요
  • 국·공·사립의 중·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과서, 시청각 자료, 실험 장치와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중·고등학생들에게 교과목을 가르치고 평가하며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과서, 시청각 자료, 실험장치와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한다.
  • 전·입학 등의 학사업무를 처리하고 교직원회의 및 교사연수교육에 참여한다.
  • 학업, 인성, 사회적응문제에 관하여 학부모와 상담하고 조언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885만원

4540만원

5950 만원

직업만족도
  • 중·고등학교교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9.4%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중등학교교사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등교사의 일자리와 밀접하게 관련된 중등학교 학생 수는 과거 2000년대까지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급격히 줄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서비스에 의하면 1999년도 중등학생 수는 약 415만 명이었으나 2017년 약 300만 명으로 동 기간 115만 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를 살펴볼 때 향후 중고등학생의 학생 수는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공무원인 중등학교교사는 임금수준이 높고 고용이 안정적이며 연금수령이 가능하여 노후걱정이 적은 직종으로 취업난이 심한 현시점에서 학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직업이다. 중등학교교사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생 수 감소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와 교육정책의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공존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긍정적인 요인으로 교육부는 공교육의 내실화를 목표로 교원 1인당 담당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이에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이다. 한편,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퇴직이 시작되고 있고, 육아휴직을 하는 교사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고용변화가 교육 직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자리 감소 추세가 교육 직종에도 영향을 미치겠으나, 전반적인 자동화가 교육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등학교교사는 사람과 직접 대면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출산 현상으로 인하여 학령인구가 점차 줄어들고 있고, 이는 향후 중등학교교사 수 감소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휴직 교원이나 결원 교원에 대한 대책으로 신규 임용보다는 기간제 교사로 보충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사범계열 대학 등 중등교원 양성기관을 통해 매년 배출되는 인력들은 증가하는 데 비해 신규채용 예정 교원 수는 제한되어 있다. 교육부는 매년 교과목별 교원 수요변동, 교원 증원 상황 등을 반영하여 임용시험을 통해 선발할 중등교사의 수를 정하고 있다.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은 많고 인원은 제한되어 있어 경쟁률이 치열하므로 향후 중등교사로 취업하는 것은 지금보다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