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교구개발원

요약
하는일[교재 및 교구개발자] 교육교재 및 교구제조회사 등에서 주로 학생들의 학습에 유용한 교재나 교구를 개발한다. [이러닝교육전문가] 이러닝 제작에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 설계를 담당한다.
되는길<교재 및 교구개발자> 교구 및 교재개발자로 일하려면 일반적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기업에서는 전문대졸 이상을 요구하기도 한다. 교육 관련 학과 이외에 국어, 영어, 수학 등 해당 과목별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 시 유리하다. 주로 교구제조업체, 교재전문 출판사나 학습지 전문업체, 교육 관련 단체 등에 입직할 수 있다.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 규모가 큰 업체에서는 공채를 통해 신입·경력직을 모집하고 소규모업체는 대체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경력자를 수시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과정과 개편 시기에 따라 인력 수요가 유동적인 편이다. <이러닝교육전문가> 이러닝교수설계자로 일하려면 대학에서 교육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좋다. 교육공학과는 이화여대, 한양대, 안동대, 관동대, 건국대 등에 개설되어 있고, 숙명여대사이버교육원, 이화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교육원, e러닝인력개발원에서도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닝교수설계자가 되기 위해서는 섬세함과 꼼꼼함, 창의력, 문장표현력,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의 기본 역량과 더불어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등 MS-OFFICE 사용 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 교육심리와 교육공학 등 교육학 전반에 대한 이해, 플래시, 포토샵, 멀티미디어 활용 방안 등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전공교육학과
자격평생교육사(국가전문)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663만원, 평균(50%) 4060.2만원, 상위(25%) 4800만원
만족도70.3
일자리전망증가(26%) 현상유지(60%) 감소(13%)
업무수행능력학습전략(95)/가르치기(91)/글쓰기(86)/공간지각력(79)/기술 설계(79)
지식국어(97)/디자인(96)/교육 및 훈련(95)/컴퓨터와 전자공학(94)/인사(94)
업무환경재택근무(95)/갈등 상황(92)/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1)/이메일 이용하기(89)/앉아서 근무(89)
성격혁신(92)/협조(92)/꼼꼼함(90)/타인에 대한 배려(83)/적응성/융통성(83)
흥미예술형(Artistic)(82)/탐구형(Investigative)(76)
직업가치관다양성(77)/신체활동(74)/심신의 안녕(67)/개인지향(59)/이타(53)
업무활동 중요도창조적 생각(88)/컴퓨터 업무(85)/사람들을 훈련, 교육(84)/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77)/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77)
업무활동 수준창조적 생각(88)/컴퓨터 업무(87)/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84)/사람들을 훈련, 교육(81)/정보 작성, 기록(78)
관련직업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직무개요
  • [교재 및 교구개발자] 교육교재 및 교구제조회사 등에서 주로 학생들의 학습에 유용한 교재나 교구를 개발한다. [이러닝교육전문가] 이러닝 제작에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 설계를 담당한다.
수행직무
  • [교재 및 교구개발자]
  • 교수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는 교재나 교구에 대해 연구․개발한다.
  • 이러닝 교육과목이 선정되면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교육대상, 교육방법, 효과적인 구성, 시간안배 등을 기획하고 설계한 뒤 사이버 공간이라는 환경에 맞게 학습내용을 가공한다.
  • 그림이나 동영상, 텍스트 등 학습자가 가장 잘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
  • 음성녹음이나 동영상 촬영 시에는 연출자 역할도 하며, 개발에 참여하는 다양한 구성인력들 간 의견을 조정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교재·교구개발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0.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교재 및 교구개발자> 향후 5년간 교재 및 교구개발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전자교과서, 전자참고서, 이러닝교재에 대한 수요와 시장이 확대되면서 온라인분야로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는 주로 아동용 콘텐츠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지식사회로 나아가고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온라인교구 및 교재개발 사업에 대한 인력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기교육과 사교육열풍에 따른 시장 확대도 고용전망의 중요한 요인으로 보인다. 하지만 교재 및 교구개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학습참고서 분야는 정부 교육정책에 의한 EBS 교재의 폭발적 성장의 영향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구나 교재를 제외하고 최근 수년간 대폭 감소했다. 그에 따라 대규모 업체를 제외한 많은 중·소규모 업체가 생겼다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어 고용시장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이러닝교육전문가> 향후 5년간 이러닝교수설계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이러닝에서 U러닝으로 점차 온라인교육이 확산되면서 수요가 발생한바 있다. 특히 앞으로는 분야별 또는 과목별로 특화된 영역에서의 전문교수설계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단순히 스토리보드 위주의 교수설계자보다는 이러닝, U러닝 전반에 걸친 기획과 교육에 대한 감각적이고, 운영, 서비스 분야까지 포함한 전문성을 보유한 컨설턴트가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또한 이러닝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각 매체의 특성을 활용한 맞춤형 교수설계를 지원하는 인력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