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원 및 수송원

요약
하는일철도신호원은 기지내의 이동차량에 대하여 신호기와 전철기(전기선로전환기)를 조작하여 차량의 위치를 조정한다. 철도수송원은 객차 및 화차를 연결 및 분리하여 정해진 차량 수에 맞추어 한 개의 열차로 만든다. 열차신호원은 역내의 이동 열차의 교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신호기 및 전철기를 조작한다. 철도수송원은 철도객차 및 화차의 조성, 연결, 해방, 운전취급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되는길신호원 및 수송원이 되려면 직업전문학교 및 사설학원에서 변전설비, 원자력 전기설비, 철도 기기 등 전기관련 훈련과정을 이수하거나 숙력 전공을 보조하면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를 나오면 유리할 수 있으며, 자격증으로는 철도신호산업기사, 철도신호기능사 등이 있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800만원, 평균(50%) 4300만원, 상위(25%) 5000만원
만족도67
일자리전망증가(8%) 현상유지(22%) 감소(69%)
업무수행능력시력(92)/반응시간과 속도(91)/움직임 통제(87)/작동 점검(85)/조작 및 통제(85)
지식운송(100)/안전과 보안(99)/통신(91)/기계(90)/지리(88)
업무환경위험한 상태 노출(98)/소음 노출(97)/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4)/균형을 유지하기(93)/사람들과 직접 접촉(93)
성격자기통제(91)/협조(90)/신뢰성(89)/정직성(88)/꼼꼼함(79)
흥미관습형(Conventional)(82)/현실형(Realistic)(69)
직업가치관심신의 안녕(71)/고용안정(64)/경제적 보상(60)/이타(56)/인정(42)
업무활동 중요도기계장치 제어(89)/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82)/차량, 기계, 장비 작동(79)/물건 조종, 운반(77)/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76)
업무활동 수준기계장치 제어(90)/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87)/물건 조종, 운반(87)/팀 구성, 협업 촉진(87)/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5)
관련직업항공기조종사
헬리콥터조종사
선장 및 항해사
선박기관사
철도·전동차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선박교통관제사
철도교통관제사
직무개요
  • 철도신호원은 기지내의 이동차량에 대하여 신호기와 전철기(전기선로전환기)를 조작하여 차량의 위치를 조정한다. 철도수송원은 객차 및 화차를 연결 및 분리하여 정해진 차량 수에 맞추어 한 개의 열차로 만든다. 열차신호원은 역내의 이동 열차의 교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신호기 및 전철기를 조작한다. 철도수송원은 철도객차 및 화차의 조성, 연결, 해방, 운전취급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열차 운전원과 연락하여 열차의 운행계획이나 시간표 등을 확인한다.
  • 열차운행 전광판의 신호(LED) 및 신호기의 색상을 보고 열차의 위치를 확인하여 신호조작패널을 조작하여 선로를 변경한다. [철도수송원]
  • 도착열차, 도중운행열차 등에 불량차가 발생하였을 때 분리하여 불량차를 해방하고 양차를 붙이기도 한다.
  • 전철기(전기선로전환기)를 청소한다.
  • 역구내 착발 열차의 조사·조성, 차량수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제설, 제초, 환경미화 등의 작업을 수행하기도 한다. [열차신호원]
  • 들어오는 차량을 지정된 선로로 이동시키기 위해 선로를 변경한다.
  • 인접역과 연락하여 열차의 도착 및 출발상황을 통보한다. [열차수송원]
  • 입환기를 조작하여 객차 및 화차를 연결한 후 한 개의 열차로 만든다.
  • 선로전환기를 조작하여 지정된 철로에서 기관차를 분리 및 연결한 후, 확인한다.
  • 수송작업장 및 관련 장비나 도구를 관리하고 필요시 보수하기도 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800만원

4300만원

5000 만원

직업만족도
  • 신호원 및 수송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7%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은 감소할 전망이다. 원활한 철도교통을 도모하기 위하여 철도기관차에 수신호나 깃발신호로 속도나 정지 여부 등을 조정하는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은 감소할 것이다. 신호원 및 수송원이 주로 근무하는 철도공사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인원을 지속적으로 감축하고 있다. 또한 저비용 항공노선이 많이 생기면서 KTX 이외의 다른 철도들의 운항편수가 감소하고 있다. 가장 부정적 영향은 신호원과 수송원이 하는 역할이 점차 자동화(컴퓨터화) 되면서 필요 인력이 감소하고 있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