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교육·훈련사무원

요약
하는일사원의 채용·배치·전환·퇴직·급여·인사고과·담당섭외 업무를 기획·건의·집행하는 인사노무 사무를 수행한다.
되는길인사 및 노무사무원으로 일하는 데 필요한 학력은 근무하는 곳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 인사 및 노무사무원이 갖춰야 할 특별한 자격증은 없으나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 능력은 필수로 갖추어야 한다. 또한, 취업한 뒤 일정 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전공경영학과
교육학과
비서학과
심리학과
행정학과
자격ERP정보관리사[물류/생산/인사/회계](국가공인 민간)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400만원, 평균(50%) 4000만원, 상위(25%) 4662만원
만족도68.1
일자리전망증가(0%) 현상유지(61%) 감소(39%)
업무수행능력인적자원 관리(99)/사람 파악(92)/설득(89)/전산(84)/말하기(83)
지식인사(100)/교육 및 훈련(97)/사무(95)/경영 및 행정(89)/상담(87)
업무환경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3)/연설, 발표, 회의하기(89)/앉아서 근무(89)/이메일 이용하기(87)/사람들과 직접 접촉(87)
성격정직성(81)/협조(79)/리더십(76)/성취/노력(74)/신뢰성(73)
흥미관습형(Conventional)(83)/진취형(Enterprising)(70)
직업가치관심신의 안녕(91)/신체활동(89)/경제적 보상(83)/타인에 대한 영향(81)/고용안정(77)
업무활동 중요도인사 업무(100)/사람들을 훈련, 교육(96)/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91)/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90)/협상, 갈등 해결(89)
업무활동 수준인사 업무(100)/사람들을 훈련, 교육(96)/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94)/협상, 갈등 해결(90)/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89)
관련직업경영기획사무원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
총무사무원
감사사무원
직무개요
  • 사원의 채용·배치·전환·퇴직·급여·인사고과·담당섭외 업무를 기획·건의·집행하는 인사노무 사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현재 및 미래에 있을 결원을 파악하고 부서별 충원요청 시 기존의 정원과 대비·검토하고 인력수급계획을 수립한다.
  • 지원자들에게 채용 요건에 관해 설명해 주고, 합격자에게는 소정의 서류를 구비토록 하여 배치계획에 따라 인사발령을 품의한다.
  • 매월, 분기, 반기, 년간 인원현황과 인건비 지급실적을 예산과 대비하여 분석, 보고한다.
  • 직원의 채용, 전보, 휴직, 복직 및 면직, 승진, 표창 및 징계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직원의 종합인사평점과 인사기록을 확인하고 관리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400만원

4000만원

4662 만원

직업만족도
  • 인사·교육·훈련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인사 및 노무사무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사 및 노무사무원은 회사의 운영·유지를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인력이므로 이들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이다. 그러나 기업에서는 ‘저인원 고효율’을 요구하고 있으며 한 사람이 여러 가지 기능을 담당하는 체제로 변하고 있다. 또 인사, 노무 등을 포함하여 관련 업무를 사업서비스 대행 업체에 의뢰하여 해결하는 경향도 확산되고 있다. 거의 모든 산업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사 및 노무사무원의 인력수요는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 성장률이 어느 정도 유지되는 반도체, LCD, 휴대폰 등 정보통신기술(IT) 산업 등에서의 인사 및 노무사무원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섬유제품, 의복, 모피, 가죽, 신발 등 경공업 분야와 증권업 등 구조조정 및 조직 축소가 예상되는 산업에서는 인력 감축도 예상된다. 또한 전문지식이 요구되지 않으며 사전 경험이 많이 필요치 않은 운영·유지 등의 인사 및 노무사무원은 일자리 수에 비해 대학, 전문대학, 고등학교 등에서 배출되고 있는 인력이 매우 많아 입직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