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석·석제품생산기계조작원

요약
하는일석재를 절단·성형 가공하여 건물 및 기념비용 석제품, 포장용 판석, 가구 및 장치물, 조상, 병, 그릇 및 용기 등을 제조하는 기기를 조작한다.
되는길일반적으로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공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에서 관련분야를 전공하면 업무수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되는 방법은 보통 공업계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등에서 재료, 요업 등과 관련하여 교육을 받고 업체에 취업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취업한 후에 경력과 기능을 쌓아 전문가로 성장하는 방법이 있다. 광석 및 석제품가공기조작원은 현장부서에서 실무경험을 쌓아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작업현장의 작업반장이나 주임으로 성장이 가능하고, 컴퓨터조작과 제어장치조작이 가능하면 제어장치조작원을 겸할 수 있으며 중간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일반 기계조작 직무를 수행하고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제어장치조작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연삭기능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316만원, 평균(50%) 3922.4만원, 상위(25%) 4284만원
만족도55.8
일자리전망증가(3%) 현상유지(37%) 감소(60%)
업무수행능력신체적 강인성(97)/정교한 동작(95)/조작 및 통제(94)/움직임 통제(94)/장비의 유지(91)
지식상품 제조 및 공정(94)/기계(85)/건축 및 설계(78)/디자인(74)/공학과 기술(71)
업무환경온몸 진동 노출(100)/위험한 장비 노출(100)/오염물질 노출(99)/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96)/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95)
성격꼼꼼함(67)/인내(38)/스트레스 감내성(35)/정직성(24)/책임과 진취성(21)
흥미현실형(Realistic)(69)/예술형(Artistic)(67)
직업가치관개인지향(49)/경제적 보상(29)/다양성(28)/지적 추구(25)/인정(23)
업무활동 중요도기계장치 제어(81)/기계장비 유지 보수(70)/차량, 기계, 장비 작동(62)/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59)/물건 조종, 운반(54)
업무활동 수준기계장치 제어(83)/기계장비 유지 보수(69)/차량, 기계, 장비 작동(52)/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51)/전자장비 유지 보수(45)
관련직업유리·유리제품생산기계조작원
점토제품생산기계조작원
시멘트·광물제품생산기계조작원
직무개요
  • 석재를 절단·성형 가공하여 건물 및 기념비용 석제품, 포장용 판석, 가구 및 장치물, 조상, 병, 그릇 및 용기 등을 제조하는 기기를 조작한다.
수행직무
  • 와이어톱(wire saw), 다이아몬드 톱 등을 조작하여 석재를 일정한 크기로 자른다.
  • 석제품의 표면을 문지르거나 깎는 등의 방법으로 광택을 내는 기계를 운전·조작한다.
  • 산업용 다이아몬드 제조기를 조작하는 사람, 모자이크 절단기 조작원, 연마석제품 제조기 조작원 등도 이에 포함된다.
  • 생산기록을 작성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광석·석제품생산기계조작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5.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광석 및 석제품가공기조작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통계청의 비금속광물제품제조업 현황을 보면, 종사자 수가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비금속광물가공 및 제품제조 관련 생산시설의 자동화와 대형화로 노동집약적인 단순기능직에 대한 인력 감축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금속가공관련 산업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어 향후 제품의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고 있으며, 기업의 경영 방식도 제품에 대한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건설경기 침체로 유리, 타일, 위생도기, 시멘트, 벽돌, 콘크리트 등 건축 관련 비금속광물가공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어 관련 인력의 수요도 감소하고 있다. 현재 숙련공들은 주로 50대 후반으로 내국인이 구인되지 않아 주로 외국인 고용으로 대체되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