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기획사무원

요약
하는일경영비전 및 방침을 수립하고 장·단기 경영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며 연도별 경영분석을 실시하며, 효율적인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관리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소관 업무를 기획·입안한다.
되는길경영기획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사업체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체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은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 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광고, 홍보, 무역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또한,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증은 없으나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며, 취업 후에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대개 각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신규사원이나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하고 있지만, 결원이 생기면 수시채용을 하기도 한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인턴사원으로 채용하여 일정 기간이 지나면 평가를 거쳐 정규직원으로 전환하기도 한다.
전공경영학과
통계학과
행정학과
자격ERP정보관리사[물류/생산/인사/회계](국가공인 민간)
전산세무회계(국가공인 민간)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665만원, 평균(50%) 4581만원, 상위(25%) 5698만원
만족도68.9
일자리전망증가(10%) 현상유지(70%) 감소(20%)
업무수행능력판단과 의사결정(97)/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7)/읽고 이해하기(89)/범주화(89)/듣고 이해하기(89)
지식경영 및 행정(100)/경제와 회계(96)/사무(95)/인사(92)/국어(82)
업무환경앉아서 근무(82)/공문, 문서 주고받기(76)/이메일 이용하기(75)/전화 대화하기(69)/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65)
성격꼼꼼함(84)/독립성(76)/정직성(75)/성취/노력(74)/신뢰성(70)
흥미진취형(Enterprising)(89)/관습형(Conventional)(73)
직업가치관신체활동(89)/타인에 대한 영향(81)/인정(75)/지적 추구(75)/성취(60)
업무활동 중요도인사 업무(98)/행정, 관리 업무(97)/목표, 전략 수립(96)/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3)/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3)
업무활동 수준행정, 관리 업무(99)/인사 업무(99)/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7)/목표, 전략 수립(97)/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5)
관련직업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
인사·교육·훈련사무원
총무사무원
감사사무원
직무개요
  • 경영비전 및 방침을 수립하고 장·단기 경영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며 연도별 경영분석을 실시하며, 효율적인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관리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소관 업무를 기획·입안한다.
수행직무
  • 예산지침이 확정·통보되면 각 부서로부터 예산안을 취합하여 제반비용을 산출하고 예산단가를 적용하여 종합제조원가 예산편성 안을 작성한다.
  • 영업수지계획, 판매수지계획, 공장운영 자금집행계획, 회사비용지출계획, 영업외수익계획을 종합하고 분석하여 전체적인 사업방향을 기획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665만원

4581만원

5698 만원

직업만족도
  • 경영기획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경영기획사무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영기획사무원은 국가 및 공공기관, 기업, 단체, 협회 등 조직의 운영을 지원하는 필수인력으로 이들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의 고용현황은 해당 산업의 성장여부, 국내외 경제상황, 직무영역, 기업의 규모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세계적인 경기상황 악화와 국내 실물경기 침체 등으로 당분간 모든 산업영역에서 이들의 신규 일자리는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였던 정보통신기술(IT), 가전, 조선, 석유화학, 문화서비스 분야 등에서도 고용악화와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섬유제품, 의복, 모피, 가죽, 신발 등 경공업 분야에서는 산업구조 개편으로 인한 구조조정 및 조직축소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무 및 정보기기의 활용이 보편화되고 사무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사무용 프로그램 등이 보급·확산되면서 업무량의 증가에 비해 추가적인 인력채용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 더욱이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에서는 ‘저인원 고효율’을 추구하고,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업무를 담당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전직으로 인한 빈 일자리가 발생해도 신규 채용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영기획사무원 중 세부 영역별로 전망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역량강화가 중요해지는 가운데 인적자원의 교육과 훈련을 지원할 인사노무사무원의 인력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 간 치열한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마케팅 및 홍보 분야의 중요성이 배가될 것으로 보여 제품의 판매촉진과 마케팅을 지원할 마케팅 및 홍보사무원의 일자리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컴퓨터 사용 및 업무의 전산화 등 사무자동화시스템이 활성화됨에 따라 단순 사무 업무를 지원하는 사무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경영기획사무직의 특성상 전공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아 한정된 일자리에 입직을 위한 지원자가 많을 것으로 보이며, 특히 대기업의 경우 일자리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