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사무원

요약
하는일재료나 상품의 통관 및 수출입 계약 거래 등에 관한 사무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되는길무역사무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사업체와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보통 소규모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는 전문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은 관련 분야의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교육 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무역, 유통,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무역사무원이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은 없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며 외국어 능력을 보유하면 유리하다. 특히 외국어를 쓰고 말하는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또한 무역사무 프로세스, L/C업무 등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쌓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취업한 다음에는 일정 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 견습을 해야 한다.
전공경영학과
경제학과
국제지역학과
국제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무역·유통학과
세무·회계학과
스페인어·문학과
언어교육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정치외교학과
중국어·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자격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무역영어, 국제무역사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154만원, 평균(50%) 3683.72만원, 상위(25%) 3989만원
만족도71.2
일자리전망증가(13%) 현상유지(60%) 감소(26%)
업무수행능력전산(92)/시간 관리(83)/글쓰기(81)/읽고 이해하기(80)/추리력(80)
지식경제와 회계(98)/사무(97)/운송(97)/영어(96)/인사(95)
업무환경앉아서 근무(84)/실수의 심각성(82)/이메일 이용하기(75)/연설, 발표, 회의하기(71)/공문, 문서 주고받기(70)
성격자기통제(91)/적응성/융통성(91)/독립성(90)/인내(84)/정직성(83)
흥미관습형(Conventional)(95)/진취형(Enterprising)(92)
직업가치관신체활동(84)/애국(69)/심신의 안녕(64)/지적 추구(61)/타인에 대한 영향(61)
업무활동 중요도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8)/행정, 관리 업무(97)/정보 작성, 기록(95)/정보 처리(95)/정보, 자료 분석(95)
업무활동 수준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7)/행정, 관리 업무(96)/정보 처리(93)/정보, 자료 분석(93)/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93)
관련직업도로운송사무원
철도·지하철운송사무원
항공운송사무원
수상운송사무원
자재·구매사무원
물류사무원
생산관리사무원
품질관리사무원
직무개요
  • 재료나 상품의 통관 및 수출입 계약 거래 등에 관한 사무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수출입 허가서, 신용장 등 통관 서류를 인수하여 세관 신고서류를 작성하고 통관절차를 밟는다.
  • 무역절차의 흐름을 파악하여 거래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정리하고, 계약상 필요한 서류 등을 작성한다.
  • 수입의 경우 절차는 수입대금의 결재, 화물의 통관 등의 모든 절차에 있어서 해외 영업원을 지원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무역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1.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무역사무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G20 주요 국가 중에서 수출과 수입 의존도가 모두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대외무역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다. 국제화,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무역자유화가 촉진되고 관세가 철폐되면 무역거래는 이전보다 많아질 것이다. 향후 동시다발적인 FTA 체결이 이루어지면 수출국과 수출상품이 다변화되어 장기적으로 무역사무원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사무원의 인건비를 최소화하고 이 비용을 업무역량 강화 등에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역사무원은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보급의 확산에 따라 통관 등 업무의 양과 업무시간이 간소화되고 있으며 사무자동화로 1인이 대응할 업무량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무역사무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출입 관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세계적인 경기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점도 일자리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