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원

요약
하는일가로나 정원에 나무를 심고 가꾸며 조경시공기술자의 지시에 따라 장비나 나무를 운반하고 구멍을 파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되는길조경원(원예사 포함)이 되기 위한 일반적인 학력조건은 없다. 다만 숙련공의 보조로 근무하며 경력을 쌓아 숙련공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직업전문학교에서 조경관련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거나 실업계 고등학교의 조경과, 환경조경과, 자영조경과 등에서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조경사로 근무를 하면서 조경기사 등의 자격을 취득하여 설계 및 시공 업무를 하기도 한다. 조경원(원예사 포함)은 일반적으로 현장소장이나 작업반장, 현장 작업원의 인맥을 통해 취업한다. 건설회사의 조경부서, 조경공사업체, 조경식재공사업체,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체, 조경관리업체, 정원수 및 온실 재배업체 등에서 근무한다. 이외에도 대한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공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이면 작업반장이 될 수 있으며, 계속 경력을 쌓거나 대학교에 진학해 조경기사나 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면 공사를 관리할 수 있는 위치까지 승진할 수 있다. 이밖에 경영능력과 자금을 갖추면 조경업체 등을 직접 창업할 수 있다.
전공농업학과
산림·원예학과
조경학과
자격산림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국가기술)
임업종묘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종자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315만원, 평균(50%) 3806.24만원, 상위(25%) 4426만원
만족도67.3
일자리전망증가(40%) 현상유지(37%) 감소(23%)
업무수행능력신체적 강인성(94)/유연성 및 균형(69)/장비 선정(63)/창의력(62)/품질관리분석(60)
지식생물(96)/건축 및 설계(72)/식품생산(70)/운송(63)/물리(58)
업무환경실외 근무(95)/움직이는 기계(91)/위험한 장비 노출(89)/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88)/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기(88)
성격성취/노력(30)/혁신(28)/꼼꼼함(22)/리더십(19)/분석적 사고(19)
흥미현실형(Realistic)(82)/예술형(Artistic)(68)
직업가치관다양성(75)/이타(53)/고용안정(27)/지적 추구(25)/심신의 안녕(25)
업무활동 중요도물건 조종, 운반(95)/일반적인 신체활동(91)/기계장치 제어(72)/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64)/차량, 기계, 장비 작동(62)
업무활동 수준물건 조종, 운반(92)/일반적인 신체활동(90)/기계장치 제어(75)/차량, 기계, 장비 작동(67)/기계장비 유지 보수(65)
관련직업곡식작물재배원
채소·특용작물재배원
과수작물재배원
원예작물재배원
직무개요
  • 가로나 정원에 나무를 심고 가꾸며 조경시공기술자의 지시에 따라 장비나 나무를 운반하고 구멍을 파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옮겨 심을 나무를 선정하고 근원 직경보다 크게 괭이나 삽을 이용하여 터파기를 한 후, 분의 크기에 따라 뿌리를 전정(가지치기)하여 뿌리돌림을 한다.
  • 나무를 식재할 장소로 옮긴 후, 분의 크기보다 약간 크게 구덩이를 판다.
  • 나무가 바람에 쓰러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지주목을 세워준다.
  • 전정(가지치기), 병충해 방제, 비료주기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 개인주택을 방문하여 정원의 조경을 관리하기도 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조경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7.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조경원(원예사 포함)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의 급속한 개발과 건물 신축 등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시각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조경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건축 시 일정비율 이상의 녹지를 확보하도록 하는 관련 조례가 시행되는 등 정부의 녹지 확보 노력이 계속되고 있어 이 또한 조경분야에 대한 인력수요 증가의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주5일근무제 확대 실시로 인하여 리조트, 공원, 놀이공원 등 여가시설의 신축이나 재개발에 따른 조경공사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아파트나 빌딩 신축 시에 조경을 먼저 고려하고 있어 향후 조경관련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조경업체 면허현황』을 보면 조경업 면허등록업체가 매년 조금씩 증가하고 있어 조경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고용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한편 조경산업은 건설산업의 일부로 경기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조경시공 분야에서의 인력수요는 다소 유동적일 것으로 보이나 이미 조성된 조경시설에 대한 관리업무를 위해서는 조경원에 대한 인력수요는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조경원(원예사 포함)이 종사하는 조경공사업은 3D 업종으로 인식되어 신규인력의 유입이 없이 고령화되면서 인력부족현상을 겪고 있어 취업경쟁은 약하다고 보여진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