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요약
하는일도로, 철도, 교량, 터널, 항만, 상하수도, 댐 등을 시공한다. 토목공사(도로, 철도, 교량, 터널, 항만, 상하수도, 댐 등)에 대한 비용을 분석하고 견적서를 작성한다.
되는길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4년제)나 전문대학(2~3년제)에서 토목(공)학 관련 학과에서 교육을 받은 후 관련 분야로 취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드물지만 특성화고등학교나 3년제 고등기술학교, 직업전문학교 등에서 토목을 전공한 후에 현장경력을 쌓아 성장하는 경우도 있다.
대학교 토목공학과에서는 정역학, 동역학, 재료역학, 유체역학 등 공학의 기초과목과 구조역학, 토질역학, 암반역학, 측량학, 수리학, 수문학, 상하수도공학, 철근콘크리트공학, 교량공학, 도로공학, 철도공학, 터널공학, 댐공학, 항만공학, 토목설계 및 시공학, 지질학 등을 배운다.
관련 자격으로 토목구조기술사, 토질 및 기초기술사, 항만 및 해안기술사, 농어업토목기술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 상하수도기술사, 수자원개발기술사, 지질 및 지반기술사, 토목시공기술사, 토목기사/산업기사, 토목품질시험기술사, 건설재료시험기사/산업기사/기능사, 응용지질기사,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술사/기사/산업기사, 측량기능사, 콘크리트기사/산업기사, 철도기술사, 철도토목(철도보선)기사/산업기사/기능사, 전산응용토목제도기능사, 건설안전기술사/기사/산업기사, 건축품질시험기술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자격 취득이 취업에 필수 요건은 아니지만 취업에 매우 유리하게 작용하며, 공공기관이나 기술직 공무원 시험에서는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토목시공기술자는 토목 관련 지식 및 기술 외에 여러 분야의 건설기술자와 기능공을 관리하면서 공사 완공일에 맞추어 작업을 진척시킬 수 있는 리더십과 추진력이 필요하다.
견적원의 경우 건설 및 토목 공사의 전 과정에 대한 지식, 설계도면 분석 능력, 건설자재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컴퓨터 견적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루고 소요 비용을 정확하게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견적 업무 외에 건설수주영업 업무를 하는 경우 공사 입찰에 참여하여 매매계약을 성사시킬 수 있는 협상력과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전공건축·설비공학과
토목공학과
자격건설기계기술사(국가기술), 농어업토목기술사(국가기술), 도로 및 공항 기술사(국가기술), 산림토목기술자(국가전문)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144만원, 평균(50%) 4936.4만원, 상위(25%) 5547만원
만족도71.1
일자리전망증가(27%) 현상유지(23%) 감소(50%)
업무수행능력재정 관리(98)/물적자원 관리(93)/기술 설계(92)/협상(92)/설치(90)
지식건축 및 설계(100)/공학과 기술(99)/물리(98)/안전과 보안(96)/지리(94)
업무환경전화 대화하기(82)/실외 근무(73)/다른 사람과의 접촉(71)/이메일 이용하기(70)/갈등 상황(68)
성격리더십(79)/인내(74)/스트레스 감내성(72)/사회성(68)/분석적 사고(63)
흥미관습형(Conventional)(91)/진취형(Enterprising)(63)
직업가치관다양성(93)/애국(74)/인정(73)/심신의 안녕(71)/자율(69)
업무활동 중요도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100)/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100)/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99)/정보 처리(98)/정보 작성, 기록(98)
업무활동 수준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9)/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95)/행정, 관리 업무(95)/협상, 갈등 해결(94)
관련직업건축가(건축설계사)
건축구조기술자
건축설비기술자
건축감리기술자
건축안전·환경기술자 및 건축품질기술자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토목구조설계기술자
토목감리기술자
토목안전·환경기술자 및 토목품질기술자
조경기술자
도시계획·설계가
교통계획·설계가
교통영향평가원
지적 및 측량기술자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건설자재시험원
직무개요
  • 도로, 철도, 교량, 터널, 항만, 상하수도, 댐 등을 시공한다. 토목공사(도로, 철도, 교량, 터널, 항만, 상하수도, 댐 등)에 대한 비용을 분석하고 견적서를 작성한다.

수행직무
  • 토목공사 진행 방법과 공법, 공정별 기간, 세부 공사비, 인력 및 자재 투입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 최적의 시공법을 적용하고, 인력과 자재, 건설기계를 적절히 활용하여 공정관리를 한다.
  • 공사를 진행하면서 건축, 지질, 전기, 기계 등 각 분야의 기술자와 업무 협의를 한다.
  • 계약입찰, 시가견적, 설계도면 및 내역서에 기초하여 토목 사업에 필요한 자재, 노동력 및 장비에 대해 가능한 비용견적서를 작성한다.
  • 입찰 과정을 확립하고 관리하며 입찰액에 대해 자문 및 협상한다.
임금
임금 정보
하위(25%) 평균(50%) 상위(25%)

만원

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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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만족도
  •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1.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 향후 5년간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과 맞물려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 정부는 급증하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해 신규 분양물량을 조절할 것이므로 신도시 개발이나 신규 택지개발 사업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 또한, 우리나라의 해외 건설·플랜트 사업 수주실적은 2015년부터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 이는 글로벌 건설경기의 하락과 더불어 중국 등 신흥국과의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중동지역과 플랜트 부문에서 수주 부진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 반면에 공공토목건설 투자 확대가 쉽지는 않겠지만,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확충이라는 측면에서 신규 도로건설이나 유지보수, 신규 철도 및 도시철도 건설, 기존 노후화된 철도에 대한 안전 및 시설개량, 소규모 공항 및 항공교통센터 건설 등에 대한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다.
  • 그리고 우리나라도 지진이 잦아지고 강도가 세짐에 따라 건축물구조진단 및 보강 업무가 증가할 것이다.
  • 그 외에 국토 경관개선 및 관리 부문에 대한 정부의 투자 확대가 예상되고,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내외의 신규 투자가 증가할 것이다.
  •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의 고용에 긍정적 요인이 여럿 있지만, 향후 몇 년간 건설경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의 고용은 부정적 전망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 그러나 건설업계는 국내외 경기 부진 지속, 국제 경쟁력 하락 등으로 외환위기(IMF) 이후 오랫동안 상시로 인적 구조조정을 해 왔기 때문에 추가 인력감축이 크지 않을 것이다.

일자리 전망률
  • 증가 0%
    다소 증가 27%
    유지 23%
    다소 감소 50%
    감소 0%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