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기술자

요약
하는일공원, 위락시설, 도로, 상업용·공업용·주택용 부지 및 공공건물 계획단지, 사적지 등의 각종 조경공사를 관리하고, 조경공 및 조경시설물설치원 등 관련 근로자들을 감독한다.
되는길조경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특성화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조경 관련 전공을 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후 취업하여 경력을 쌓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학의 조경학과에서는 조경학 원론, 조경사, 조정계획 및 조경설계, 조경시공, 토양학, 지형측량학, 조경구조공학, 조경적산학, 조경소재론, 조경관리학, 실내조경설계, 환경녹지설계, 생태경관론, 관광 및 휴양지설계 등을 배우게 된다. 관련 자격으로 조경기술사/기사/산업기사/기능사, 자연환경관리기술사, 자연생태복원기사/산업기사, 문화재수리기술자(조경)(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조경설계 및 엔지니어링회사, 조경컨설팅회사, 조경식재공사업체,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체, 조경관리업체, 정원수 및 온실재배업체, 건설회사의 조경부서 그리고 공원이나 학교, 아파트 단지 등의 시설관리부서, 조경자재 업체로 취업할 수도 있다. 기술직 공무원이 되거나 각종 정부투자기관에 취업할 수도 있다. 조경 관련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대학 교수로 진출하기도 한다.
전공건축·설비공학과
건축학과
산림·원예학과
조경학과
환경공학과
자격자연생태복원기사(국가기술)
자연생태복원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조경기술사(국가기술)
조경산업기사, 기사, 기술사, 기능장(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800만원, 평균(50%) 4144만원, 상위(25%) 4800만원
만족도76.1
일자리전망증가(33%) 현상유지(50%) 감소(16%)
업무수행능력창의력(90)/기술 설계(86)/전산(86)/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83)/품질관리분석(83)
지식디자인(96)/건축 및 설계(96)/생물(94)/지리(85)/사회와 인류(76)
업무환경공문, 문서 주고받기(89)/이메일 이용하기(86)/전화 대화하기(77)/연설, 발표, 회의하기(75)/재택근무(74)
성격스트레스 감내성(39)/꼼꼼함(38)/협조(29)/분석적 사고(25)/사회성(21)
흥미예술형(Artistic)(86)/탐구형(Investigative)(60)
직업가치관성취(89)/심신의 안녕(86)/개인지향(76)/인정(73)/고용안정(72)
업무활동 중요도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3)/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92)/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89)/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87)/목표, 전략 수립(87)
업무활동 수준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94)/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3)/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2)/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0)/팀 구성, 협업 촉진(90)
관련직업건축가(건축설계사)
건축구조기술자
건축설비기술자
건축감리기술자
건축안전·환경·품질·에너지관리기술자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토목구조설계기술자
토목감리기술자
토목안전·환경·품질기술자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도시계획·설계가
교통계획·설계가
교통영향평가원
지적 및 측량기술자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건설자재시험원
직무개요
  • 공원, 위락시설, 도로, 상업용·공업용·주택용 부지 및 공공건물 계획단지, 사적지 등의 각종 조경공사를 관리하고, 조경공 및 조경시설물설치원 등 관련 근로자들을 감독한다.
수행직무
  • 조경설계기술자가 설계한 도면을 파악하여 조경공사 시공에 필요한 인력 및 자재량, 장비 등을 산정한다.
  • 조경설계기술자 및 발주업체 관리자와 공사일정에 대하여 협의하고, 시공계획을 수립한다.
  • 나무 및 잔디의 식재, 조경시설물과 부설물의 설치 및 마감 등의 작업을 조정·감독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800만원

4144만원

4800 만원

직업만족도
  • 조경기술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6.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조경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5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조경기술자는 2015년 약 10.6천명에서 2025년 약 10.9천명으로 향후 10년간 0.2천명(연평균 0.2%) 정도 다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경기술자의 일자리 전망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기존 건축시설물에 대한 조경시설 리모델링 및 유지관리 업무가 있지만, 가장 큰 영향 요인은 건설경기 전망이다. 건축공사에 이어 조경공사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가구 수 증가율 감소, 100%가 넘은 주택보급률, 저출산·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신규주택 건축시장이 위축될 것이다. 민간 건축시장의 위축은 가계부채 증가세 억제를 위한 신규 분양물량 조절, 대출금리 상승 압박이 커지는 국내외 경제환경 변화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반면에 조경기술자의 고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많다. 신축주택공사가 감소하는 대신에 기존 아파트에 대한 리모델링 또는 재건축 공사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저성장,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도심 외곽개발 위주 도시정책이 한계에 봉착하면서 침체된 도심을 되살리는 도시재생 사업이 증가할 것이다. 또한 경제 성장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환경이나 문화, 여가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조경공사가 증가할 것이다. 최근 주택선호가 아파트 중심에서 단독주택이나 타운하우스 등 다양한 주택형태로 관심이 옮겨가면서 관련 조경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문화와 여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각종 박물관, 미술관, 체험관 등의 문화시설, 숙박시설, 레저시설 등에 대한 건축이 추진되고 이러한 시설은 조경시설을 중요하게 취급한다. 정부도 문화관광 서비스산업 발달로 경관자원의 활용가치가 증가함에 따라 국토 경관개선 및 관리 부문에 대한 투자를 늘릴 예정이다. 지방자치단체도 주민의 주거복지를 위해 도시공원 및 녹지 조성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다. 하천이나 습지, 산림 등의 생태환경을 복원하고 공용 자투리땅을 공원화하는 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건물 옥상을 정원화 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