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계획·설계가
요약
하는일 | 도로망이나 교통시설물을 계획·설계하고, 교통의 양, 속도, 신호의 효율성, 신호등 체계의 적절성 및 기타 교통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한 교통영향평가 및 분석업무를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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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길 |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교통공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부 과정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학 등을 전공하면서 교통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도시 및 교통공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건축, 토목, 환경, 도시 및 교통공학 등을 통합해 하나의 학부제로 운영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관련 자격으로 교통기술사/기사/산업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연구소, 엔지니어링회사, 건설회사에 주로 취업하며, 그 밖에 부동산개발 및 컨설팅업체 등에 취업한다. 교통정보화(전자교통장비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IT기업, 항공사 등에 취업하기도 한다. 이들은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연구원이나 대학교수로 활동할 수도 있다. |
전공 | 도시공학과 지구과학과 지상교통공학과 |
자격 | 교통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교통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문화재수리기능자(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144만원, 평균(50%) 4662만원, 상위(25%) 5600만원 |
만족도 | 72.5 |
일자리전망 | 증가(3%) 현상유지(53%) 감소(43%) |
업무수행능력 | 공간지각력(98)/범주화(95)/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4)/협상(92)/품질관리분석(91) |
지식 | 지리(98)/건축 및 설계(96)/법(96)/운송(91)/사무(91) |
업무환경 | 앉아서 근무(85)/결과에 대한 책임(82)/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2)/이메일 이용하기(80)/재택근무(80) |
성격 | 분석적 사고(85)/협조(66)/스트레스 감내성(65)/신뢰성(64)/혁신(60)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80)/진취형(Enterprising)(70) |
직업가치관 | 애국(85)/타인에 대한 영향(83)/인정(82)/다양성(80)/심신의 안녕(79) |
업무활동 중요도 | 정보 작성, 기록(74)/행정, 관리 업무(70)/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70)/사람들에게 조언, 상담(70)/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69)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86)/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86)/정보의 의미 해석(85)/정보, 자료 분석(85)/정보 작성, 기록(83) |
관련직업 | 건축가(건축설계사) 건축구조기술자 건축설비기술자 건축감리기술자 건축안전·환경기술자 및 건축품질기술자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토목구조설계기술자 토목감리기술자 토목안전·환경기술자 및 토목품질기술자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조경기술자 도시계획·설계가 교통영향평가원 지적 및 측량기술자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건설자재시험원 |
직무개요
- 도로망이나 교통시설물을 계획·설계하고, 교통의 양, 속도, 신호의 효율성, 신호등 체계의 적절성 및 기타 교통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한 교통영향평가 및 분석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교통 관련 시설을 건설하기 위하여 대상지역의 인구, 교통량, 물동량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다.
-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여 교통시설물의 계획 및 설계, 운영를 위한 기초 자료를 작성한다.
- 교통분석, 교통영향평가 등의 계획을 수립한다.
-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대한 사항을 추적 및 분석하여 도로교통안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 도로교통의 효율화 및 도시교통난 완화를 위해 교통영향 평가와 분석, 교통수요관리방안을 마련하며 도시교통정비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한다.
- 지능형 교통체계를 연구하고 교통부문 지리정보체계를 구축한다.
- 교통세수를 추정하고 인상효과를 분석하는 등 교통경제 및 행정에 관한 연구를 하기도 한다.
임금
하위(25%) | 평균(50%) | 상위(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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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44만원 |
4662만원 |
5600 만원 |
직업만족도
- 교통계획·설계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2.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 향후 5년간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의 고용은 새로운 도로건설 사업과 교통안전을 위한 도로안전시설 개선 사업에 영향을 받는다.
-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등의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온 결과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점과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으로 인해 신규 공공건설 투자가 이전처럼 크지는 않을 것이다.
- 그러나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사회기반시설 확충이라는 측면에서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다.
- 또한 기존 교통체계의 효율성과 안전성 개선을 위한 연구와 설계가 꾸준히 이루어질 것이다.
- 향후 중앙정부는 SOC(Social Overhead Capital) 예산을 엄격히 관리할 것이지만, 정부에서 도시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한 도로확장 및 개선 사업, 보행자통행시설 정비, IT기술을 활용한 첨단도로교통체계(ITS) 확대 등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에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인력 수요가 꾸준할 것이다.
- 최근에는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큰 진척을 보이고 있고, 실제 도로 위를 운행할 수 있는 법·제도적 기반도 마련된 상태이다.
- 실제 자율주행자동차가 도로 위를 달리기 위해서는 차량 및 도로상황을 인식하고 통제할 수 있는 첨단도로정보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고 도로교통운영체계도 자율주행에 맞게 재설계되어야 한다.
- 이에 따라, 향후 스마트도로 구축을 위한 업무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 이처럼 도로건설이 이전만큼 이루어지지는 않겠지만, IT기술을 활용한 첨단도로교통체계(ITS) 확대나 자율주행 도로 건설 등의 분야에서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 전망률
- 증가
0%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