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기술자

요약
하는일각종 차량의 차체, 엔진, 제동장치, 차대 및 기타 구성품에 관하여 연구 및 설계하며 개발 및 제조를 계획·감독한다.
되는길자동차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은 자동차의 설비, 기능 및 성능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필수이므로, 대학에서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및 전기‧전자공학 등을 전공하고 관련 업체나 연구소에 취업해야 연구·개발 및 설계·생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기계계열 관련학과에서 이수하는 유체역학, 열역학, 고체역학, 동역학 등의 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요구되며, 자동차 제조에 관련된 특수공정분야의 지식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전기․전자 관련학과에서는 전장시스템 및 회로로직 등에 관한 수업을 이수한 후 자동차의 전장설계, 엔진 및 주행․제동 제어 등에 대한 응용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경우에는 현장 실무경력을 통해 자동차공학기술자가 될 수도 있지만, 추가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연구·개발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석사 이상의 학위와 그에 걸맞은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전공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자격차량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250만원, 평균(50%) 4986.4만원, 상위(25%) 5800만원
만족도77.7
일자리전망증가(50%) 현상유지(50%) 감소(0%)
업무수행능력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9)/기술 설계(99)/품질관리분석(98)/재정 관리(97)/기술 분석(96)
지식공학과 기술(100)/물리(100)/산수와 수학(99)/기계(98)/상품 제조 및 공정(98)
업무환경갈등 상황(94)/이메일 이용하기(89)/움직이는 기계(84)/전화 대화하기(83)/공문, 문서 주고받기(82)
성격분석적 사고(93)/협조(92)/신뢰성(91)/정직성(90)/리더십(88)
흥미현실형(Realistic)(74)/탐구형(Investigative)(62)
직업가치관개인지향(97)/애국(93)/성취(91)/지적 추구(88)/경제적 보상(88)
업무활동 중요도전자장비 유지 보수(100)/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100)/차량, 기계, 장비 작동(99)/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8)/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8)
업무활동 수준전자장비 유지 보수(100)/창조적 생각(99)/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8)/기계장비 유지 보수(98)/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8)
관련직업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항공공학기술자
조선·해양공학기술자
로봇공학기술자
기계시험원
직무개요
  • 각종 차량의 차체, 엔진, 제동장치, 차대 및 기타 구성품에 관하여 연구 및 설계하며 개발 및 제조를 계획·감독한다.
수행직무
  • 새로운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하여 관련 자료를 검토·분석한다.
  • 부품의 형상과 재료 및 배치를 결정한다.
  • 자동차의 전체적인 성능을 시험·평가하고 개선점을 도출하여 설계에 반영한다.
  • 차량의 제조공정이 공학기술상의 설계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 구성부품 제조 및 차량제조공정의 품질을 관리하고 기술을 지원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자동차공학기술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7.7%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자동차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의 자동차 산업이 포화되어 생산이 수요보다 많아짐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중국을 중심으로 자동차 업계가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기존의 충돌안전, 차체설계 및 내연기관에 대한 기계공학 관련 자동차기술자보다 무인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등 미래 첨단기술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전기전자 관련 자동차공학기술자에 대한 인력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전기전자 분야를 제외하고는 자동차산업의 급격한 성장을 점치기 어려워 자동차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수요는 현 상태를 유지하면서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