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기술자

요약
하는일송·변전 및 배전설비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안전검사 실시, 사고조사, 사고예방대책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되는길전기, 전자 계통의 대학, 2~3년제 대학 혹은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관련 교과목을 교육받은 후 각 회사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교육기관에서는 전력계통, 에너지, 고전압, 제어 및 시스템, 전기 전자재료 분야 등 다양한 전기응용분야와 전자관련 학문을 배운다. 그 밖에도 서울정수기능대학 외 22개 기능대학을 통해서도 교육받을 수 있다. 관련자격증은 『전기공사업법』에 의거 전기공사의 규모별 전기기술자의 시공관리구분을 규정함으로써 전기기술자 이외의 자가 전기공사업무를 수행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전공(안경)광학과
에너지공학과
전기공학과
자격산업계측제어기술사(국가기술)
전기공사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전기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715만원, 평균(50%) 4247.6만원, 상위(25%) 5076만원
만족도71.2
일자리전망증가(43%) 현상유지(43%) 감소(13%)
업무수행능력작동 점검(89)/설치(80)/고장의 발견.수리(80)/장비의 유지(79)/장비 선정(71)
지식건축 및 설계(100)/공학과 기술(99)/물리(98)/안전과 보안(98)/산수와 수학(93)
업무환경실외 근무(93)/위험한 상태 노출(92)/보호장비 착용(92)/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1)/서서 근무(90)
성격정직성(85)/독립성(81)/분석적 사고(76)/신뢰성(73)/리더십(70)
흥미현실형(Realistic)(84)/탐구형(Investigative)(71)
직업가치관심신의 안녕(67)/다양성(63)/고용안정(58)/자율(54)/신체활동(51)
업무활동 중요도전자장비 유지 보수(95)/기계장비 유지 보수(89)/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5)/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4)/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82)
업무활동 수준전자장비 유지 보수(94)/기계장비 유지 보수(91)/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87)/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6)/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5)
관련직업전기기기·제품개발기술자 및 연구원
전기계측제어기술자
발전설비기술자
송·배전설비기술자
전기감리기술자
전자제품 및 부품 개발기술자
반도체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전자계측제어기술자
디스플레이연구 및 개발자
전기·전자공학시험원
직무개요
  • 송·변전 및 배전설비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안전검사 실시, 사고조사, 사고예방대책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안전사고 사례집, 통계집 등 안전관리교육 자료를 수집하여 안전교육지침을 작성하고, 안전검사를 수행하는 직원 및 도급업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시행한다.
  • 설비운영현장 및 공사현장을 확인하여 안전작업수칙의 준수여부를 확인·점검하고, 작업상 전기 관련 불안전 요소가 있는 경우에는 시정하도록 조치한다.
  • 안전회의 및 안전위원회의 개최를 준비하고, 의결사항의 시행을 독려한다.
  • 안전관리 활동실적을 정리·점검하고, 각 사업소별로 실적을 종합·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전기안전기술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1.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전기안전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를 사용하는 기관이나 빌딩 혹은 시설에서 전기안전은 대형참사를 방지하고 건물의 보존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다. 전기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전기의 안전을 담당하는 사람은 더 증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력설비의 자동화 및 전산화로 인해 단순 안전관리를 수행하던 기존의 인력중심의 산업에서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전기안전 정보 수집이 이루어짐에 따라 단순 안전관리자에 대한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전기안전을 담당하기 위한 업무가 사람이 직접 가서 점검하는 것도 있지만 원격제어나 기술발달로 인한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으로 이전보다 더 많은 사람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기에 전기안전기술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