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요약
하는일토양의 건전한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제반 연구를 한다.
되는길토양환경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환경공학, 환경학, 화학, 지질학, 토목학, 생물학, 농화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할 수 있다. 왜냐하면 토양환경 오염을 방지하고 오염된 토양을 회복하는 데 환경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생물학적, 화학적 방법 등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관련자격으로 토양환경기사가 있으며 이를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경력이 쌓이면 토양환경기술사를 취득하거나 관련업체를 창업하여 독립하기도 한다. 이들은 주로 종합건설업체, 토양시험, 분석, 저감기술개발업체 등에서 근무하며 농촌진흥청, 한국광해관리공단 등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근무하기도 한다.
전공환경공학과
자격토양환경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300만원, 평균(50%) 3626만원, 상위(25%) 4529만원
만족도75.3
일자리전망증가(87%) 현상유지(10%) 감소(3%)
업무수행능력기술 분석(97)/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3)/논리적 분석(88)/청력(80)/범주화(80)
지식화학(100)/물리(98)/지리(98)/공학과 기술(96)/산수와 수학(95)
업무환경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0)/공문, 문서 주고받기(78)/움직이는 기계(75)/오염물질 노출(74)/자동화 정도(73)
성격신뢰성(70)/꼼꼼함(64)/적응성/융통성(64)/자기통제(61)/독립성(57)
흥미탐구형(Investigative)(74)/관습형(Conventional)(71)
직업가치관고용안정(98)/심신의 안녕(97)/경제적 보상(97)/지적 추구(93)/인정(88)
업무활동 중요도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93)/정보 작성, 기록(91)/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1)/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87)/정보 처리(86)
업무활동 수준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85)/정보 작성, 기록(85)/정보 처리(83)/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81)/자원 관리(80)
관련직업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
풍력발전연구 및 개발자
원자력공학기술자
에너지시험원
대기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수질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폐기물처리기술자
환경영향평가원
소음진동기술자 및 연구원
환경시험원
보건위생·환경검사원
직무개요
  • 토양의 건전한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제반 연구를 한다.
수행직무
  • 토양 내에서 물, 공기, 양분의 이동을 좋게 하기 위한 토양의 물리성 개선에 관한 연구를 한다.
  • 지리정보시스템기술(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이용하여 토양 비옥도를 전산화하여, 작물재배 적정지역을 선정한다.
  • 토양 분류를 통해 작물별 토양 적성 등급 및 관리 기준을 설정한다.
  • 토양 내에서 양분의 이동 및 변화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작물 생산에 알맞은 토양의 화학적인 성질을 분석한다.
  • 토양의 양분 및 수분 보존을 위한 토양유실 방지에 관한 연구를 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300만원

3626만원

4529 만원

직업만족도
  • 토양환경기술자 및 연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5.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 동안 토양환경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범세계적으로 환경규제 강화와 환경의식의 급신장으로 환경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환경오염 문제로 인한 피해 규모가 점점 커지고 국민들이 체감하는 안전에 대한 위협도 커지고 있어 정부에서는 기술개발 및 환경안전 대책을 수립하는 등의 노력을 경주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에서도 환경문제의 발생은 손해액뿐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어 환경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토양환경에 대한 오염 물질과 기준도 확장,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토양환경보전법"상 카드뮴, 구리, 비소, 수은, 유류, 유기용제 등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는 21개 물질을 규제대상 토양오염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각각의 물질에 대하여 사람의 건강 및 재산, 동물과 식물의 생육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정도의 토양오염도인 ‘토양오염우려기준’과 우려기준을 초과하여 사람의 건강 및 재산, 동/식물의 생육에 지장을 주어 토양오염에 대한 대책을 필요로 하는 ‘토양오염대책 기준’을 정하고 있다. 또한 경제성장과 비례하여 향후 토양 및 지하수 오염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이에 따른 조사, 복원 및 관련 기술에 대한 노력은 지속될 전망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