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위생·환경검사원

요약
하는일환경 및 위생과 관련된 불만을 조사하고 음식점, 식품가공 및 산업체, 호텔, 지역 상수시스템 및 기타 작업장의 위생, 공해관리, 위험물처리에 대하여 환경시설물을 평가하며, 식수나 용수를 정기적으로 채취·검사하고, 대기 오염원의 정기적 측정, 쓰레기 및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를 관리한다.
되는길보건위생 및 환경검사원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식품공학, 환경공학, 화학공학이나 보건 및 안전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관련 분야를 전공하면 환경에 대한 연구와 설계, 개발 및 제조공정, 설치, 조작, 유지에 관한 공학적 개념과 원리를 배우게 된다. 또한, 보건위생 및 환경검사원은 오염물의 분석을 위해 화학 및 생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고 규정 위반 행위를 적발하기 위해 관련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공공부문, 민간부문 전체에 걸쳐 고용되는데, 공해방지시설이 필요한 기업체의 환경전담 부서, 방위산업체, 보건연구소, 방재시설업체, 환경용역업체 등에서 일하고 환경부 등 환경과 관련된 전문공무원이나 보건직 공무원인 식품위생감시원으로 일하기도 한다.
전공보건관리학과
생명과학과
임상병리학과
해양공학과
환경공학과
자격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408만원, 평균(50%) 3729.6만원, 상위(25%) 4500만원
만족도68.9
일자리전망증가(46%) 현상유지(16%) 감소(36%)
업무수행능력범주화(91)/품질관리분석(82)/문제 해결(77)/논리적 분석(75)/읽고 이해하기(71)
지식법(98)/화학(91)/안전과 보안(82)/생물(80)/물리(76)
업무환경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97)/공문, 문서 주고받기(94)/자동화 정도(92)/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0)/오염물질 노출(88)
성격분석적 사고(82)/정직성(79)/신뢰성(78)/사회성(74)/협조(66)
흥미관습형(Conventional)(71)/사회형(Social)(68)
직업가치관고용안정(93)/지적 추구(92)/애국(91)/개인지향(88)/경제적 보상(82)
업무활동 중요도정보 작성, 기록(85)/정보 수집(85)/정보 처리(83)/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1)/기계장비 유지 보수(77)
업무활동 수준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1)/정보 작성, 기록(85)/정보 수집(85)/정보 처리(84)/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3)
관련직업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
풍력발전연구 및 개발자
원자력공학기술자
에너지시험원
대기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수질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폐기물처리기술자
환경영향평가원
소음진동기술자 및 연구원
토양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환경시험원
직무개요
  • 환경 및 위생과 관련된 불만을 조사하고 음식점, 식품가공 및 산업체, 호텔, 지역 상수시스템 및 기타 작업장의 위생, 공해관리, 위험물처리에 대하여 환경시설물을 평가하며, 식수나 용수를 정기적으로 채취·검사하고, 대기 오염원의 정기적 측정, 쓰레기 및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를 관리한다.
수행직무
  • 식품 및 식품첨가물을 제조·가공하는 업체에 대한 위생관리 업무와 전염병 예방을 위한 보건관리업무를 수행한다.
  • 대기, 수질, 소음 분야에서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대기, 수질오염상태, 소음 진동상태를 측정하여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분석을 통해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기도 한다.
  • 인체나 자연환경에 해가 될 위험이 있는 위험화학물이나 제품의 유출을 조사하고 수질 또는 기타 분석할 재료들의 표본을 수집한다.
  • 지역, 지방 또는 중앙행정자치부 법규를 위반하는 사업체를 대상으로 벌금이나 정지처분집행절차를 시행한다.
  • [상수원수질관리원] 수질감시선을 운영·관리하고 상수원의 수질을 감시하기 위한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 [지하철환경관리원] 안전한 지하철 역사 및 주변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오염도 및 소음 등을 측정하고 관리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보건위생·환경검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보건위생 및 환경검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화의 진전으로 각종 환경오염과 전염병이 증가하고 있어 일상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사업장에서도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에 따른 근로자의 연령층이 증가하고 국민 개개인의 건강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보건위생 및 환경문제를 조기에 방지하기 위하여 각종 예방조치를 강화하고 관련 법을 강화하는 등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은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으로 보인다. 보건위생 및 환경검사원은 사업체를 대상으로 보건위생과 환경 등 법적 기준을 준수하는지를 점검, 지도하고 교육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따라서 이들의 일자리는 대상 사업체 수의 증가에 따라 결정되나 이들은 주로 중앙정부 및 지자체 공무원으로 활동하고 있어 대규모의 일자리 증가는 쉽지 않다. 이들은 공무원 조직에서 식품위생(식품위생팀, 공중위생팀, 위생지도팀 등로구성), 환경(환경관리팀)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채용 규모는 매년 100여명 이내로 소규모이다. 식품위생직의 경우 2015년 52명(경력직 21명)이 채용되었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