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시험원

요약
하는일에너지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지시하에 에너지 발생량, 에너지 효율 등을 시험하고 분석한다.
되는길에너지시험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기공학, 전자공학, 에너지공학, 화학공학, 기계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풍력, 태양광, 가스, 전기제품 등 에너지 효율 및 인증 등 시험분야는 전기, 전자, 화학, 기계 등 다양한 분야가 관련되며 그중에서 전기공학이나 에너지자원공학 등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 관련자격으로 전기, 전자 관련 기사 자격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하다. 이들은 주로 에너지효율 검사 및 인증기관에서 근무하거나 에너지개발 업체나 연구소 등에서 활동한다.
전공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에너지공학과
환경공학과
자격에너지관리기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 에너지진단사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817만원, 평균(50%) 4325.6만원, 상위(25%) 5076만원
만족도71.5
일자리전망증가(43%) 현상유지(50%) 감소(6%)
업무수행능력품질관리분석(86)/물적자원 관리(84)/기술 설계(83)/수리력(79)/작동 점검(78)
지식물리(98)/공학과 기술(86)/화학(85)/기계(67)/컴퓨터와 전자공학(65)
업무환경실외 근무(80)/자동화 정도(78)/위험한 상태 노출(76)/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72)/전화 대화하기(71)
성격꼼꼼함(79)/분석적 사고(69)/정직성(67)/독립성(57)/인내(49)
흥미현실형(Realistic)(67)/관습형(Conventional)(52)
직업가치관경제적 보상(89)/지적 추구(77)/애국(76)/자율(69)/심신의 안녕(67)
업무활동 중요도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90)/전자장비 유지 보수(90)/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79)/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79)/기계장비 유지 보수(78)
업무활동 수준전자장비 유지 보수(96)/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92)/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0)/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88)/기계장비 유지 보수(85)
관련직업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
풍력발전연구 및 개발자
원자력공학기술자
대기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수질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폐기물처리기술자
환경영향평가원
소음진동기술자 및 연구원
토양환경기술자 및 연구원
환경시험원
보건위생·환경검사원
직무개요
  • 에너지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지시하에 에너지 발생량, 에너지 효율 등을 시험하고 분석한다.
수행직무
  • [전자제품에너지분석원]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표시제에 따라 각종 전자제품의 에너지 효율성을 분석하여 등급을 결정하거나 대기전력 저감 프로그램에 따른 제품 대기전력량을 측정,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가스품질검사원] 가스의 원료, 생산 과정 중의 반제품, 생산된 완제품의 견본을 채취하고 각종 분석기를 이용해 품질을 측정·분석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에너지시험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1.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에너지시험원> 향후 5년간 에너지시험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에너지산업 및 시장의 전망은 세계 에너지 시장의 움직임과 정부의 정책 방향에 영향을 받는다. 세계경제는 화석연료에 의하여 급속도로 발전해왔지만 지구온난화와 에너지경제위기가 국제적 문제로 등장하면서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이 위협받는 상황이 초래되었다. 이에 국제적으로 기후변화 협약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1997년 채택되고 2005년 발효된 교토의정서에 따라 주요 선진국 37개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수준보다 평균 5.2%감축하기로 협약하였다. 또한 2015년 채택된 파리협정에서는 산업화 이전에 비해 지구의 평균 온도가 2℃ 이상 상승되지 않도록 유지하고,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추구한다는 목표 아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법적 구속력있는 합의를 내놨다. 아울러 국제에너지기구(IEA)에 의하면 석유 생산에 대한 비용 증가 등으로 석유 의존도가 하락하고, 천연가스 등 다른 에너지들이 전통적인 석유 수요 중 많은 부분을 대체하고 있어 석유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4년 발표된 산업통상자원부의 ‘제2차 에너지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전력 수요 15%감축과 발전 부문의 온실가스 20% 감소를 통해 환경보호와 에너지 절약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석유 및 석탄 등 화석에너지의 공급을 낮추고, 청정에너지인 가스의 공급 비중을 확대하는 등 환경보존의 측면을 강조하였다. 원자력 발전의 경우 원전이 전력설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낮추도록 하였는데, 이는 방사능 폐기물 처리 저장 공간의 포화 및 원전 폐기물에 대한 국제적 규제 강화 등의 요인들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ICT산업과의 융·복합 노력 등을 통하여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한편 2015년 채택된 파리협정(신 기후 체제)에 따라 정부에서는 2030년 배출전망치(BAU)대비 37%감축안을 발표하였고 이를 이행할 기술개발 및 탄소저감 활동 등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시험원에 대한 수요는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반면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시험원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진단전문가> 향후 5년간 에너지진단전문가의 고용은 현 수준으로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에서는 에너지절약 기반을 강화하고 온실가스배출을 줄이기 위해 에너지다소비사업자의 에너지 효율개선을 힘쓰도록 돕고 에너지진단 의무제도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에너지 사용량이 2,000TOE(석유1톤을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양 단위) 이상인 에너지다소비사업자는 5년 주기로 에너지 진단을 받아야 하며, 에너지효율 지원을 위해 에너지효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효율사업은 ESCO 업체에서 정부의 정책자금을 빌려 고객의 설비에 선투자하고 고객은 투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절감액의 일부로 비용환산하는 것이다. 더욱이 2015년 채택된 파리협정(신 기후 체제)에 따라 정부에서는 2030년 배출전망치(BAU)대비 37%감축안을 발표하였고 이를 이행할 기술개발 및 탄소저감 활동 등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어 에너진진단전문가의 활용영역은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에너지진단기술인력 또는 에너지진단전문인력(기술인력)은 1000명 내외로 소규모여서 신규 시장 창출 및 제도적 변화없이는 고용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