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공학기술자

요약
하는일섬유의 소재 및 의류 등 섬유제품을 개발하고 기능 개선을 위한 연구시험분석을 수행하고, 섬유 가공기술의 개발 및 제품화를 위한 공정을 설계한다.
되는길섬유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섬유공학 및 소재공학분야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고, 관련 분야의 실무경험이 있으면 취업에 더 유리하다. 특히 연구·설계분야 종사자는 관련 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 이상의 학위가 필요하다. 섬유공학기술자를 육성하는 학과는 섬유공학과, 섬유시스템공학과, 신소재공학부 등으로 섬유고분자화학, 섬유고분자물리, 방적학, 제포공학, 염료화학 등 섬유에 관한 제반이론과 생산기술을 응용한 섬유기능성가공, 어패럴공학 등 섬유공정 분야에 필요한 지식 등을 교육한다.
전공섬유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의류·의상학과
재료·금속공학과
패션디자인학과
자격방사기술사(국가기술)
섬유공정기술사(국가기술)
섬유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의류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600만원, 평균(50%) 4220만원, 상위(25%) 5076만원
만족도71
일자리전망증가(0%) 현상유지(57%) 감소(43%)
업무수행능력기술 분석(96)/품질관리분석(94)/기술 설계(93)/기억력(88)/추리력(84)
지식화학(100)/공학과 기술(99)/물리(97)/상품 제조 및 공정(96)/영어(85)
업무환경위험한 상태 노출(95)/자동화 정도(94)/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88)/이메일 이용하기(85)/치열한 경쟁(84)
성격독립성(95)/혁신(94)/사회성(89)/리더십(88)/분석적 사고(87)
흥미탐구형(Investigative)(83)/관습형(Conventional)(60)
직업가치관지적 추구(67)/경제적 보상(65)/신체활동(53)/성취(51)/개인지향(42)
업무활동 중요도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6)/정보 작성, 기록(91)/정보 처리(89)/사물, 행동, 사건 파악(86)/팀 구성, 협업 촉진(86)
업무활동 수준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7)/정보 작성, 기록(94)/정보 처리(90)/창조적 생각(88)/정보, 자료 분석(81)
관련직업섬유공학시험원
직무개요
  • 섬유의 소재 및 의류 등 섬유제품을 개발하고 기능 개선을 위한 연구시험분석을 수행하고, 섬유 가공기술의 개발 및 제품화를 위한 공정을 설계한다.
수행직무
  • 섬유의 종류와 성질에 맞는 각종 섬유제품을 개발하고 분석한다.
  • 섬유의 구조, 인장력, 열 및 화학물질에 대한 안정성을 시험,검사한다
  • 섬유의 형태안정성을 높이는 가공공정, 특수섬유의 제조공정 등을 연구한다.
  • 동물섬유와 식물섬유 및 합성섬유를 분석하고, 제조된 섬유제품을 분석한다.
  • 합성섬유의 원료가 되는 새로운 섬유고분자를 합성하거나 가공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600만원

4220만원

5076 만원

직업만족도
  • 섬유공학기술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섬유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섬유산업은 과거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주도해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 생산비 증대, 생산설비 과잉 등으로 인해 섬유산업 전반은 쇠락을 길을 걷고 있으며 국제경쟁력이 약화됨에 따라 수출도 감소세에 있다. 이러한 섬유산업의 불황과 함께 대기업을 중심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해외로의 공장이전이 이뤄지고 있어 섬유 산업 전반의 고용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필수적인 의복보다는 패션으로서의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광섬유,기능성섬유 등 특수섬유에 대한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환경기준 강화로 인해 새로운 설비의 도입으로 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제품혁신주기가 단축되며 연구나 기술개발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섬유시장에서는 최근 탄소섬유, 아웃도어용 기능성 섬유, 섬유강화플라스틱(FRP, Fiber Reinforced Plastic) 등 산업용 섬유와 패션섬유로 나아가고 있으며, IT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섬유개발이 요구되고 있어 이 분야에 대한 전문가의 수요는 유지될 전망이다. 그러나 기술자 등 전문가의 시장은 크지 않으며 대구와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섬유업계의 폐업이 증가하고 있어 섬유공학기술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