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교사

요약
하는일초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초등교육 과정을 가르치고, 바른 인성과 품행을 가지도록 지도를 한다
되는길초등교사가 되려면 전국의 10개 교육대학교, 또는 한국교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혹은 제주대학교의 초등교육과에 입학해야 한다. 이들 대학교에서는 교육현장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교육행정, 생활지도에 대한 내용과 각 교과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교수법, 교재연구 등에 대해 교육한다. 특히 전 교과목을 가르쳐야 하는 초등학교교사의 특성상 음악, 미술, 체육을 비롯해 다양한 교과목에 대한 폭넓은 이론과 실기를 배우며, 초등학교로 교육실습을 나간다.
전공초등교육학과
자격초등학교 1, 2급 정교사(국가전문)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471만원, 평균(50%) 4072만원, 상위(25%) 5180만원
만족도81.6
일자리전망증가(0%) 현상유지(40%) 감소(60%)
업무수행능력가르치기(99)/학습전략(98)/말하기(93)/사람 파악(89)/모니터링(Monitoring)(89)
지식역사(100)/교육 및 훈련(100)/생물(100)/국어(100)/상담(99)
업무환경서서 근무(87)/자동화 정도(84)/균형을 유지하기(83)/공문, 문서 주고받기(80)/연설, 발표, 회의하기(79)
성격리더십(98)/스트레스 감내성(98)/인내(97)/자기통제(97)/정직성(96)
흥미관습형(Conventional)(98)/사회형(Social)(92)
직업가치관고용안정(99)/이타(98)/타인에 대한 영향(97)/자율(94)/심신의 안녕(93)
업무활동 중요도사람들을 훈련, 교육(100)/사람들을 배려, 돌봄(97)/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6)/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5)/사람들에게 조언, 상담(83)
업무활동 수준사람들을 훈련, 교육(99)/사람들을 배려, 돌봄(96)/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0)/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2)/사람들에게 조언, 상담(75)
관련직업중·고등학교교사
특수교육교사
보조교사
직무개요
  •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초등교육 과정을 가르치고, 바른 인성과 품행을 가지도록 지도를 한다
수행직무
  • 도덕, 국어, 사회, 수학, 자연, 영어, 체육, 음악, 미술 및 실과 등의 초등교과목에 대한 학습지도안을 작성한다.
  • 교과목에 따라 다양한 실험·실습을 하거나 현장견학 및 야외수업을 한다.
  • 수행평가, 진단평가, 행동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생활기록부를 작성한다.
  • 교실청소 및 환경정리를 지도·감독한다.
  • 학생들의 학업 및 학교생활에 관한 문제, 가정생활, 교우관계 등에 대해 학부모와 상담한다.
  •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참여하고 교직원회의에 참석하는 등 학교업무를 수행한다.
  • 학급경영록, 수행평가종합기록부 등 각종 장부 및 공문서 등을 기록·처리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471만원

4072만원

5180 만원

직업만족도
  • 초등학교교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81.6%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초등학교교사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초등학교교사는 2015년 약 153.9천 명에서 2025년 약 146.4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7.5천 명(연평균 -0.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2015년 초등학교 교원 수는 182,658명으로 2010년 대비 약 3.3% 증가하였다. 공교육 내실화 방안의 일환으로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하려는 정부 정책 속에 초등학교의 수가 다소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교 수는 2015년 기준 5,978개교로 2010년의 5,854개교에 비해 약 2.1% 증가하였다. 교원 1인당 학생 수도 꾸준히 줄어들고 있어 2000년 28.7명, 2007년 22.9명, 2011년 17.3명, 2013년 15.3명, 2015년 14.9명으로 낮아졌다. 앞으로도 한동안 교원 1인당 학생 수를 낮추려는 정부 정책은 지속될 것이며 이는 초등학교교사의 수요를 촉진하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저출산 문제의 심화에 따라 초등학령인구가 감소하면서 초등학교교사의 채용규모는 현재보다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출산 현상은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어 2000년대 들어 더욱 심화되고 있다. 2005년 초등학생 수가 약 400만 명이 넘었으나 2015년 현재 초등학생 수는 약 271만 명으로 급감하고 있다. 이러한 초등학생 수의 감소세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초등학교교사의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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