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교사

요약
하는일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되는길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나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대학원 등을 졸업하여야 한다. 4년제 대학교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은 각 장애특성의 이해, 장애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장애 진단평가 방법, 특수학교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등으로 이뤄져있으며 특수교육대학원은 장애 영역을 세분하여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전공특수교육학과
자격특수학교 1, 2급 정교사(국가전문)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500만원, 평균(50%) 3833.2만원, 상위(25%) 4351만원
만족도66.9
일자리전망증가(61%) 현상유지(6%) 감소(32%)
업무수행능력학습전략(99)/가르치기(97)/사람 파악(89)/시력(88)/청력(82)
지식교육 및 훈련(99)/사회와 인류(99)/심리(98)/상담(98)/역사(96)
업무환경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91)/다른 사람과의 접촉(88)/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82)/사람들과 직접 접촉(80)/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0)
성격인내(88)/사회성(85)/타인에 대한 배려(83)/스트레스 감내성(81)/독립성(79)
흥미사회형(Social)(98)/예술형(Artistic)(70)
직업가치관이타(96)/타인에 대한 영향(90)/고용안정(88)/인정(70)/신체활동(47)
업무활동 중요도사람들을 훈련, 교육(99)/사람들을 배려, 돌봄(96)/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85)/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68)/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61)
업무활동 수준사람들을 훈련, 교육(97)/사람들을 배려, 돌봄(90)/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73)/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73)/대인관계 유지(68)
관련직업중·고등학교교사
초등학교교사
보조교사
직무개요
  •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수행직무
  • 특수학교에서 또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정신지체, 정서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부자유 등의 장애학생들을 교육한다.
  • 지체부자유 담당교사는 상지, 하지 및 체간(몸통)의 일부 또는 전신의 운동기능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학생의 신체적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여러가지 교수학습도구를 고안하고 사용한다.
  • 시각장애 담당교사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시력을 통한 학습에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점자지도, 일상생활적응훈련, 보행기술등을 가르친다.
  • 정서장애 담당교사는 정서표현이 극단적이거나 편향적인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부적응 행동을 소거하고 원활한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에 중점을 둔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특수교육교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6.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특수학교 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특수교육교사는 2015년 약 19.8천 명에서 2025년 약 2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2천 명(연평균 0.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수학교교사는 2015년 총 18,337명으로 2010년 대비 20.2% 증가하였다(교육부, 「특수교육연차보고서(2015)」). 그러나 특수학교교사의 증가율은 2012년의 5%를 정점으로 전년대비 감소하고 있고 2015년 현재 2.3%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특수학교교사의 수요처라 할 수 있는 특수학급의 전년대비 증가율 역시 2010년 12.5%를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 그동안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와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반영되어, 2015년 특수교육대상학생은 88,067명으로 5년 전인 2010년 79,711명에 비해 약 10.4% 증가하였다. 또한, 최근 장애학생을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기에 장애가 있는 특수교육 대상만을 위한 특수학교 수는 늘어나고 있지 않지만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이 늘어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특수학급은 2010년 7,792개에서 2015년 9,868개로 5년 사이에 약 26.6% 증가하였다. 다만 최근 특수학급 증가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인력수요에 한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