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교사
요약
하는일 |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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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길 | 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나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대학원 등을 졸업하여야 한다. 4년제 대학교의 특수교육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은 각 장애특성의 이해, 장애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장애 진단평가 방법, 특수학교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등으로 이뤄져있으며 특수교육대학원은 장애 영역을 세분하여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
전공 | 특수교육학과 |
자격 | 특수학교 1, 2급 정교사(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500만원, 평균(50%) 3833.2만원, 상위(25%) 4351만원 |
만족도 | 66.9 |
일자리전망 | 증가(61%) 현상유지(6%) 감소(32%) |
업무수행능력 | 학습전략(99)/가르치기(97)/사람 파악(89)/시력(88)/청력(82) |
지식 | 교육 및 훈련(99)/사회와 인류(99)/심리(98)/상담(98)/역사(96) |
업무환경 | 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91)/다른 사람과의 접촉(88)/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82)/사람들과 직접 접촉(80)/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0) |
성격 | 인내(88)/사회성(85)/타인에 대한 배려(83)/스트레스 감내성(81)/독립성(79) |
흥미 | 사회형(Social)(98)/예술형(Artistic)(70) |
직업가치관 | 이타(96)/타인에 대한 영향(90)/고용안정(88)/인정(70)/신체활동(47) |
업무활동 중요도 | 사람들을 훈련, 교육(99)/사람들을 배려, 돌봄(96)/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85)/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68)/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61)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을 훈련, 교육(97)/사람들을 배려, 돌봄(90)/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73)/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73)/대인관계 유지(68) |
관련직업 | 중·고등학교교사 초등학교교사 보조교사 |
직무개요
-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수행직무
- 특수학교에서 또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정신지체, 정서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부자유 등의 장애학생들을 교육한다.
- 정신지체 담당교사는 평균이하의 지적능력과 적응행동 결함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과 사회적응력 향상교육을 실시한다.
- 지체부자유 담당교사는 상지, 하지 및 체간(몸통)의 일부 또는 전신의 운동기능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학생의 신체적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여러가지 교수학습도구를 고안하고 사용한다.
- 청각장애 담당교사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보청기를 이용한 청능훈련, 독화지도, 발어지도 등의 의사소통 훈련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 시각장애 담당교사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시력을 통한 학습에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점자지도, 일상생활적응훈련, 보행기술등을 가르친다.
- 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마사지, 지압, 전기치료 등을 가르치기도 한다.
- 정서장애 담당교사는 정서표현이 극단적이거나 편향적인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부적응 행동을 소거하고 원활한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에 중점을 둔다.
임금
하위(25%) | 평균(50%) | 상위(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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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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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만족도
- 특수교육교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6.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 향후 5년간 특수학교 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특수교육교사는 2015년 약 19.8천 명에서 2025년 약 2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2천 명(연평균 0.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특수학교교사는 2015년 총 18,337명으로 2010년 대비 20.2% 증가하였다(교육부, 「특수교육연차보고서(2015)」). 그러나 특수학교교사의 증가율은 2012년의 5%를 정점으로 전년대비 감소하고 있고 2015년 현재 2.3%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특수학교교사의 수요처라 할 수 있는 특수학급의 전년대비 증가율 역시 2010년 12.5%를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
- 그동안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와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반영되어, 2015년 특수교육대상학생은 88,067명으로 5년 전인 2010년 79,711명에 비해 약 10.4% 증가하였다.
- 또한, 최근 장애학생을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기에 장애가 있는 특수교육 대상만을 위한 특수학교 수는 늘어나고 있지 않지만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이 늘어나고 있다.
- 이를 반영하듯 특수학급은 2010년 7,792개에서 2015년 9,868개로 5년 사이에 약 26.6% 증가하였다.
- 다만 최근 특수학급 증가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인력수요에 한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일자리 전망률
- 증가
6%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