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관리자

요약
하는일철도, 항공, 버스, 트럭 수송사업체 및 기타 운송사업체의 운영을 기획, 지휘 및 조정한다.
되는길운송관련관리자는 해당 분야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과 실무자로서의 충분한 업무경력이 필요하다. 이들은 대부분 사원으로 입사하여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고 승진을 통해 관리자가 되는데, 승진기간은 기업체 또는 개인능력에 따라 다양하지만 사원으로 입사하여 부장으로 승진하는데 통상 20여 년이 소요된다. 그러나 요즘은 연공서열보다는 능력중심의 인사제도로 바뀌고 있어 30대 이사가 등장하기도 한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철도기술사(국가기술)
철도토목기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900만원, 평균(50%) 5801.6만원, 상위(25%) 6500만원
만족도69.6
일자리전망증가(3%) 현상유지(37%) 감소(60%)
업무수행능력인적자원 관리(94)/물적자원 관리(93)/재정 관리(91)/문제 해결(88)/판단과 의사결정(88)
지식운송(100)/경영 및 행정(99)/인사(99)/경제와 회계(97)/영업과 마케팅(77)
업무환경의사결정 가능성(97)/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6)/의사결정 권한(92)/결과에 대한 책임(92)/연설, 발표, 회의하기(86)
성격리더십(81)/사회성(40)/협조(38)/책임과 진취성(37)/스트레스 감내성(25)
흥미현실형(Realistic)(84)/진취형(Enterprising)(78)
직업가치관타인에 대한 영향(83)/신체활동(76)/자율(65)/심신의 안녕(60)/경제적 보상(60)
업무활동 중요도인사 업무(95)/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91)/행정, 관리 업무(86)/자원 관리(83)/조직 외부인과 소통(76)
업무활동 수준인사 업무(94)/자원 관리(85)/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85)/행정, 관리 업무(82)/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77)
관련직업영업·판매관리자
직무개요
  • 철도, 항공, 버스, 트럭 수송사업체 및 기타 운송사업체의 운영을 기획, 지휘 및 조정한다.
수행직무
  • 운송회사의 운영을 계획, 조직, 지시하고 관리한다.
  • 물품의 운송 및 이동을 기획, 지휘 및 관리한다.
  • 상품의 운송 및 저장에 대한 계획과 절차를 감독한다.
  • 수시로 작업현장을 순회하여 안전관리시설, 안전수칙의 준수사항 등을 점검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운송관리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9.6%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운송관련관리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운송분야 관리자는 항공기, 철도, 버스, 택시, 화물차, 지하철 등의 운송분야에 해당 하는 업체에서 관리자로 활동하게 되는데, KTX의 확대로 버스나 국내선 항공(제주와 연결되는 항공편 제외)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 특히,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그리고 시내버스의 노선이 점차 줄어 들고 있으며 일반 철도나 화물차의 운송량도 감소하고 있다. 전철의 노선이 점차 확대되고 교통 체증이 심해짐에 따라 택시와 버스에 대한 대중교통 수요도 줄어들고 있다. 철도기관차나 KTX 등에서도 경영효율화를 높이기 위해 관리자를 많이 고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운송관련 관리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