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요약
하는일 | 노동시장에서 인력을 모집하고 적절한 일자리를 소개 또는 파견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바탕으로 노동시장정보제공, 구인·구직상담, 진학상담 등 직업 및 취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가공하여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
되는길 |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 이상을 졸업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다. 관련 학과로는 심리학과, 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등이 있으며, 사회교육 기관 및 사설학원 등에서 직업상담사 과정을 운영하기도 한다. 외국기업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고급인력 알선업체에는 석사학위 이상의 근무자도 많으며, 외국어 능력을 요구한다. 특히 헤드헌터 중 컨설턴트는 대개 해당 분야의 관련 경력이 있어야 업무수행이 가능하다. |
전공 | 교육학과 노인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아동·청소년복지학과 특수교육학과 |
자격 | 직업상담사 1, 2급(국가기술)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799만원, 평균(50%) 3056.2만원, 상위(25%) 3400만원 |
만족도 | 72.8 |
일자리전망 | 증가(73%) 현상유지(13%) 감소(13%) |
업무수행능력 | 말하기(88)/사람 파악(86)/듣고 이해하기(81)/읽고 이해하기(80)/글쓰기(66) |
지식 | 상담(100)/심리(99)/인사(98)/교육 및 훈련(96)/의사소통과 미디어(96) |
업무환경 | 앉아서 근무(88)/자동화 정도(87)/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2)/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2)/연설, 발표, 회의하기(82) |
성격 | 타인에 대한 배려(93)/성취/노력(92)/리더십(92)/사회성(90)/독립성(83) |
흥미 | 사회형(Social)(91)/관습형(Conventional)(87)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91)/심신의 안녕(90)/이타(90)/타인에 대한 영향(83)/인정(77) |
업무활동 중요도 |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9)/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2)/조직 외부인과 소통(89)/사람들을 훈련, 교육(89)/정보 수집(88)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6)/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3)/사람들을 훈련, 교육(89)/조직 외부인과 소통(87)/행정, 관리 업무(83) |
관련직업 |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전문가 청소년지도사 사회단체활동가 |
직무개요
- 노동시장에서 인력을 모집하고 적절한 일자리를 소개 또는 파견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바탕으로 노동시장정보제공, 구인·구직상담, 진학상담 등 직업 및 취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가공하여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구직자로부터 구직 등록을 받은 후, 등록된 구인업체 중에서 해당 구직자에게 가장 적합한 일자리를 선별하여 알선해 준다.
-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과 관련된 일반상담과 구인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개발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 후 상담 등 각종 상담업무를 수행한다.
- 구직자를 위한 각종 심리검사를 실시하며 취업 및 직업선택, 직업훈련, 고용보험에 관련된 상담을 한다.
- 지방노동관서의 고용안정센터의 경우 고령자고용장려금, 육아휴직장려금 등의 고용안정사업과 실업급여지급, 고용보험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하기도 한다.
- 취약계층(장애자, 고령자)에게 보다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다양한 인력을 소개하기 위하여 구인처 및 구직자를 개척하기도 한다.
- 채용 박람회 및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여 교육훈련이나 자격에 대한 안내를 하기도 하며, 직업정보 제공처 및 직업관련 지역기관과의 업무협의를 통하여 관련정보를 교환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한다.
- 고급인력알선업체(해드헌팅업체)에서는 보통 중견 간부급이상과 전문경영인, 고급 기술자 등 고급인력을 대상으로 하며, 공개적인 모집보다는 비밀리에 대상인력 선정에서부터 평가 및 알선까지 조사를 거쳐 이루어진다.
임금
하위(25%) | 평균(50%) | 상위(25%) |
---|---|---|
만원 |
만원 |
만원 |
직업만족도
- 직업상담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2.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 향후 5년간 직업상담원의 고용은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이다.
-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직업상담사 및 취업알선원은 2015년 약 30.8천 명에서 2025년 약 39.6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8.8천 명(연평균 2.5%)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업의 채용문화가 열린채용, 직무중심채용 등으로 다변화되면서 구인자·구직자 모두로부터 채용방식 변경에 따른 직업상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또한, 베이비부머의 은퇴와 노인인구의 증가 등으로 은퇴 이후에도 취업을 원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으며, 외국이민여성 등 외국인력 유입, 청년 실업자 증가,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 및 진로상담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늘고 있다.
-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증대하여 직업상담사가 진로상담이나 강의 등을 제공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 기존의 직업상담사 업무가 일자리를 소개하는 수준에서 근에는 이미지컨설팅, 경력관리, 이력서 작성 및 면접관리 등 취업에 필요한 거의 모든 내용을 조언하고 설계하는 업무로 활동영역이 확장되며 역할이 전문화되고 있다.
- 직업상담사는 고용노동부, 지방자치단체, 대학, 기타 여성·청소년·군인·고령자 유관기관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일자리 전망률
- 증가
0%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