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상품개발자
요약
하는일 | 여행사에서 관광 상품을 기획, 개발하며 고객과의 상담업무를 수행한다. |
---|---|
되는길 | 여행상품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행 관련 분야의 업무경험이 있거나 국내외 여행 경험이 많은 것이 유리하며,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다. 대학에서 관광학 등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관광학의 기초이론을 비롯해 여행업, 호텔경영 등 관광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를 배울 수 있다. 여행상품개발자는 여행 업무를 비롯해 여행지역에 대한 교통이나 지리, 숙박, 문화 등 모든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만 업무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회사에 취업해도 처음부터 여행상품개발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티켓발권과 여행안내 등의 관련 업무를 통해 일정 이상의 경력을 쌓은 후에 여행상품개발자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전공 | 국제지역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스페인어·문학과 역사·고고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중국어·문학과 프랑스어·문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
자격 | 관광통역안내사(국가전문) 국내여행안내사(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979만원, 평균(50%) 3516.38만원, 상위(25%) 4276만원 |
만족도 | 68.2 |
일자리전망 | 증가(30%) 현상유지(37%) 감소(33%) |
업무수행능력 | 모니터링(Monitoring)(93)/전산(88)/서비스 지향(88)/글쓰기(87)/창의력(87) |
지식 | 지리(100)/상담(96)/고객서비스(95)/역사(95)/영업과 마케팅(92) |
업무환경 |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5)/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3)/이메일 이용하기(89)/갈등 상황(84)/다른 사람과의 접촉(83) |
성격 | 사회성(83)/꼼꼼함(79)/스트레스 감내성(68)/타인에 대한 배려(66)/자기통제(64)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82)/사회형(Social)(76)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85)/성취(81)/신체활동(79)/심신의 안녕(77)/인정(73) |
업무활동 중요도 | 창조적 생각(97)/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5)/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1)/협상, 갈등 해결(90)/사물, 행동, 사건 파악(89) |
업무활동 수준 |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8)/창조적 생각(95)/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0)/협상, 갈등 해결(90)/사물, 행동, 사건 파악(88) |
관련직업 | 여행사무원 자연 및 문화해설사 여행안내원 |
직무개요
- 여행사에서 관광 상품을 기획, 개발하며 고객과의 상담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국내외의 항공, 육로 및 해상 교통편, 요금, 관광명소의 위치, 숙박시설 등에 관한 제반 자료를 토대로 관광 코스와 일정을 기획하고 경비를 산출한다.
- 기획된 코스를 답사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관광 코스를 확정짓는다.
- 고객과의 전화 또는 방문상담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를 파악한다.
- 여행상품의 특성과 장점을 소개하고 여행을 권유한다.
- 해외여행의 경우 항공권 예약, 여권발급, 환전 등 여행에 필요한 업무를 대행하기도 한다.
임금
하위(25%) | 평균(50%) | 상위(25%) |
---|---|---|
만원 |
만원 |
만원 |
직업만족도
- 여행상품개발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 향후 5년간 여행상품개발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고용정보원의 「2015-2025 중장기인력수급전망」(2016)에 따르면, 여행사무원은 2015년 약 28천 명에서 2025년 32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4천 명(연평균 1.3%)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 생활수준이 점점 높아지면서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주5일 근무제로 여행과 레저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 1인 가구 증가로 자신에 대한 투자를 증대시켜 여가에 대한 시간적, 경제적 여유로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으로써 여행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최근에는 여행과 관련된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개별여행에 대한 선호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그러나 여행과 관련된 정보의 접근이 과거와 달리 손쉬워졌다.
- 인터넷의 여행후기 블로그 등의 영향과 여행을 테마로 한 TV 프로그램 등 때문에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어 여행상품개발자의 역할이 과거만큼 절대적이지 않을 수 있다.
일자리 전망률
- 증가
0%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