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시설서비스원

요약
하는일호텔이나 콘도에서 고객에게 영접, 객실안내, 짐 운반,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 열쇠관리, 객실정리, 세탁보급, 음식 제공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되는길숙박시설종사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제한은 없다. 호텔이나 콘도에서 손님 영접, 객실안내, 짐운반,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관리 업무는 호텔이나 콘도에 입사하면 제일먼저 수행하는 일이다. 보통 취업한 후 비교적 짧은 시간의 직무내 훈련을 받아 활동한다. 고객이 편안하면서도 청결한 곳에서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속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채용은 보통 결원시 수시모집을 한다
전공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경영학과
자격호텔경영사(국가전문)
호텔관리사(국가전문)
호텔서비스사(국가전문)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600만원, 평균(50%) 3154만원, 상위(25%) 3968만원
만족도55.2
일자리전망증가(33%) 현상유지(20%) 감소(47%)
업무수행능력서비스 지향(99)/유연성 및 균형(81)/사람 파악(77)/신체적 강인성(76)/공간지각력(55)
지식고객서비스(90)/영어(86)/역사(79)/교육 및 훈련(74)/국어(69)
업무환경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100)/주말 및 공휴일 근무(99)/마감시간(96)/외부 고객 대하기(92)/걷거나 뛰기(88)
성격적응성/융통성(73)/타인에 대한 배려(66)/정직성(64)/사회성(63)/리더십(62)
흥미사회형(Social)(81)/관습형(Conventional)(60)
직업가치관이타(83)/개인지향(52)/심신의 안녕(28)/고용안정(20)/다양성(20)
업무활동 중요도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7)/사람들을 배려, 돌봄(95)/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85)/물건 조종, 운반(83)/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77)
업무활동 수준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3)/사람들을 배려, 돌봄(92)/물건 조종, 운반(82)/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81)/일반적인 신체활동(73)
관련직업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직무개요
  • 호텔이나 콘도에서 고객에게 영접, 객실안내, 짐 운반,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 열쇠관리, 객실정리, 세탁보급, 음식 제공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행직무
  • 고객의 차량이 현관쪽으로 들어오면 정차위치를 안내하고 차가 정지하면 차량의 문을 열어 고객을 맞이한다.
  • 고객의 요청에 따라 고객의 차량을 주차하거나 택시를 호출한다.
  • 호텔시설, 주변 관광지, 대중교통 이용 등을 고객에게 안내한다.
  • 단정한 복장을 갖추고 현관에서 대기한다.
  • 배정된 고객의 객실열쇠를 건네받아 고객을 해당 객실로 안내한다.
  • 객실에 도착하면 문을 열고 실내등을 켠다.
  • 고객에게 전달할 메모, 우편물 등을 배달한다.
  • 고객을 맞이하여 인사하고 환영한다.
  • 프론트데스크 시스템(Front Desk System)을 사용하여 객실 예약을 확인한다.
  • in) 시 혼잡을 방지한다.
  • 이용안내서(welcome letter)를 준비하고 고객에게 교부한다.
  • 예약하지 않고 방문하는 고객(Walk
  • 객실배정(Room assignment)를 효율적으로 조정·통제하여 객실 판매의 촉진, 고가객실 우선판매에 따른 매출 증진을 기한다.
  • out) 업무를 수행한다.
  • 고객이 지불하는 이용요금을 정확히 처리한다.
  • 고객의 불편사항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해결한다.
  • 귀중품 보관함을 운용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2600만원

3154만원

3968 만원

직업만족도
  • 숙박시설서비스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5.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숙박시설서비스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이다. 숙박시설은 향후 여행, 관광, 레저산업의 성장세와 함께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숙박시설에서 고객을 영접하고 안내하며 객실관리를 하는 사람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이다. 이 분야의 일이 낮은 임금과 오랜 노동시간 등의 특징을 갖고 있어 중도에 그만두는 사람을 대체하기 위한 수요도 발생한다. 그러나 숙박시설서비스원이 거의 필요 없는 무인텔과 같은 시설이 생기는 것은 숙박시설서비스원의 고용에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