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원

요약
하는일차량을 이용하여 고객이 주문·구매한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운반한다.
되는길택배원이 되는 데 특별히 요구되는 훈련이나 교육과정은 없다. 다만, 차량을 이용하여 배송업무를 하기 때문에 1종 운전면허와 화물운송종사자격증을 취득해야 택배 업무를 할 수 있다. 입직 후 업체에서 시행하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교육을 받기도 하며, 해당 구역 내의 지리를 잘 알고 있어야 하므로 신규 택배원은 일정 기간 선배 택배원과 함께 다니며 지역 지리를 익히고 업무를 습득해야 한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자동차운전면허 제 1종 보통, 대형(국가전문)
화물운송종사자자격(국가전문)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308만원, 평균(50%) 3764.8만원, 상위(25%) 4276만원
만족도52.8
일자리전망증가(87%) 현상유지(13%) 감소(0%)
업무수행능력신체적 강인성(94)/유연성 및 균형(92)/움직임 통제(83)/공간지각력(64)/서비스 지향(62)
지식운송(100)/지리(95)/고객서비스(90)/안전과 보안(79)/통신(74)
업무환경움직이는 기계(100)/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100)/걷거나 뛰기(100)/오염물질 노출(100)/비좁은 업무 공간(100)
성격스트레스 감내성(97)/자기통제(96)/인내(94)/독립성(94)/책임과 진취성(86)
흥미예술형(Artistic)(6)/사회형(Social)(2)
직업가치관개인지향(97)/성취(67)/자율(65)/다양성(50)/경제적 보상(47)
업무활동 중요도물건 조종, 운반(98)/일반적인 신체활동(94)/차량, 기계, 장비 작동(93)/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63)/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62)
업무활동 수준물건 조종, 운반(94)/일반적인 신체활동(88)/차량, 기계, 장비 작동(84)/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54)/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54)
관련직업집배원
선박갑판원
하역·적재종사원
직무개요
  • 차량을 이용하여 고객이 주문·구매한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운반한다.
수행직무
  • 물류관련 사무원으로부터 배송물의 목록, 품목, 수량, 장소, 시간 등이 기록된 출고장, 배송장을 수령한다.
  • 물품을 차량에 싣고 담당지역을 순회하며 배송지로 이동한다.
  • 물품에 부착된 배송장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전산시스템에 배송 완료 내역을 입력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택배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2.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택배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소비패턴의 온라인화가 일반화되며 택배운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이나 홈쇼핑이 발달하며 매년 배송 물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구매 즉시 제품을 배송받고자 하는 고객의 심리로 인해 택배업계의 인력은 증가할 것이다. 향후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3년간 10% 중반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최근 5년 사이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2배 이상 증가를 보였다. 온라인 쇼핑 물품의 90%가 택배로 배달되고 있어 택배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스마트폰이 보급되며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매해 100% 이상 급증하고 있으며, 주요 소비 대상인 20~40대 여성들 중 해외 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등 택배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택배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품목에 따른 시장이 분화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스키택배, 골프택배 등 일반 택배로 배송되기에는 부피가 크고 고가인 제품을 배송하는 전문택배사가 생겨났으며, 한약방에서 제조된 한약을 당일 집으로 배송해주는 한약택배도 생겨났다. 전자제품이나 유리제품 등 운송 도중 파송 위험이 큰 제품들을 전문으로 배송하는 택배업체 등 운송 품목에 따른 전문화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중국이 외국택배업체의 진입을 허용하고 있어 해외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택배업은 기술이 발전한다고 해도 기계로 대체될 수 없는 대면 서비스로 인력구조가 크게 변화되지 않을 것이다. 자본금이 많이 필요치 않고(1~2천만원) 자격요건도 까다롭지 않아 40~50대 퇴직자들의 재취업 출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자본금이 없는 경우에는 대리점 소속 택배원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택배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회적 분위기는 형성되어 있으며 최저운임제나 표준운임제 등이 논의되고 있다. 택배원은 1인당 배송량이 많고 노동강도가 센 편인데 비해 몇 년째 고정되어온 운임요금으로 인해 수입이 낮은 편이다. 운임요금이 개선되어 임금이 상승하고 근로여건이 개선되면 보다 많은 인력이 택배업으로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