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

요약
하는일철도차량의 각 부분을 정기 및 비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부품을 교환하고 정비한다.
되는길철도기관차 및 전동차정비원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는 한국철도대학이 있다.
이곳에서 기계설계, 전기공학, 차량자동제어, 내연기관, 전기기계, 기계재료, 현장실습 등 철도 및 전동차 관련 정비과목을 배우게 된다.
한편, 일반 직업훈련기관에서 전기철도, 차량기계 등의 일정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취업할 수 있다.
전공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자격궤도장비정비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전기철도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철도차량정비기능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815만원, 평균(50%) 4697.742만원, 상위(25%) 5587만원
만족도68.3
일자리전망증가(52%) 현상유지(27%) 감소(20%)
업무수행능력고장의 발견.수리(96)/작동 점검(96)/장비의 유지(96)/조작 및 통제(88)/움직임 통제(88)
지식운송(100)/기계(99)/공학과 기술(99)/컴퓨터와 전자공학(96)/안전과 보안(96)
업무환경소음 노출(96)/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5)/실외 근무(93)/보호장비 착용(91)/결과에 대한 책임(91)
성격협조(81)/타인에 대한 배려(74)/혁신(73)/리더십(72)/정직성(67)
흥미현실형(Realistic)(91)/사회형(Social)(74)
직업가치관개인지향(73)/심신의 안녕(72)/고용안정(56)/애국(51)/지적 추구(51)
업무활동 중요도기계장비 유지 보수(99)/차량, 기계, 장비 작동(99)/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전자장비 유지 보수(97)/기계장치 제어(97)
업무활동 수준차량, 기계, 장비 작동(99)/기계장비 유지 보수(99)/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98)/전자장비 유지 보수(98)/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8)
관련직업항공기정비원
헬리콥터정비원
선박정비원
자동차정비원
오토바이정비원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
직무개요
  • 철도차량의 각 부분을 정기 및 비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부품을 교환하고 정비한다.

수행직무
  • 검사를 위한 차량이 입환되면 차체를 분리한다.
  • 각종 볼트, 너트 이완 여부 및 균열 여부를 점검하고, 윤축(축에 바퀴를 고정하여 바퀴와 축을 동시에 회전시키는 장치)의 각종 부품을 교환하거나 수리한다.
  • 바퀴의 상태, 차체 내의 공기배관설비, 출입문, 차내 시설, 냉방장치등을 분해·점검하고, 이상이 있는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한다.
  • 전기기관차 및 전동차의 경우 전자장치 및 PCB(운전속도나 제동과관련한 전자회로) 등을 검사하여 불량상태를 파악한다.
  • 공기압축기, ATS(발전기 열차자동정지장치), 전자기판을 전압조정기, 오실로스코프 등을 이용하여 검사한다.
  • 전자식속도기록계를 분석한다.
  • 회전기를 분해하여 정비한다.
  • 객차, 화차를 전문적으로 정비·수리하기도 한다.
임금
임금 정보
하위(25%) 평균(50%) 상위(25%)

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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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만족도
  •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 향후 5년간 철도기관차정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고, 고속철도 및 전동차정비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변되는 자원 위기로 저탄소 친환경 패러다임이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성장동력으로 대두하면서 나라마다 자원의 효율적·친환경적 이용에 국력을 집중하고 있다.
  • 또한 운송수단의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자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어 이에 따른 정비원의 수요가 예상된다.
  • 특히, KTX와 같은 고속철도의 증가로 인한 고숙련 정비원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하철 노선확장, 기존 철도의 전철화 사업, 경전철 시스템 도입 등으로 인해 전동차정비원에 대한 추가적인 인력 수요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철도차량 분야는 노후한 철도를 제3국으로 수출함에 따라 국내 정비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고,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경영 합리화와 효율성 제고 때문에 노동인력에 대한 추가 수요는 한정적일 것이다.
  • 또한 그동안 2개로 분리되어 운영되던 서울 2대 지하철공사인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가 2016년 상반기까지 합병을 준비하고 있어 이로 인한 중복업무 인원의 감소가 예상된다.

일자리 전망률
  • 증가 0%
    다소 증가 53%
    유지 27%
    다소 감소 13%
    감소 7%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