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요약
하는일 | 기업 또는 단체의 제품이나 성과 등을 홍보하기 위해 각종 언론매체, 인쇄물, 영상물, 정보제공, 행사개최·참여 등의 홍보 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집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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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길 |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곳에 따라 다르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광고 및 홍보사무원이 되는 데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하진 않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한다. 또한, 취업을 하면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
전공 | 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교육학과 미술학과 사회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정보미디어학과 행정학과 |
자격 | 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108만원, 평균(50%) 3626만원, 상위(25%) 4351만원 |
만족도 | 67.1 |
일자리전망 | 증가(35%) 현상유지(42%) 감소(23%)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95)/협상(91)/전산(90)/사람 파악(88)/모니터링(Monitoring)(88) |
지식 | 영업과 마케팅(100)/사무(93)/의사소통과 미디어(89)/고객서비스(87)/영어(80) |
업무환경 | 연설, 발표, 회의하기(91)/사람들과 직접 접촉(87)/다른 사람과의 접촉(86)/전화 대화하기(86)/앉아서 근무(84) |
성격 | 혁신(90)/적응성/융통성(85)/성취/노력(83)/분석적 사고(69)/협조(69)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89)/관습형(Conventional)(73) |
직업가치관 | 다양성(94)/신체활동(76)/지적 추구(75)/심신의 안녕(71)/타인에 대한 영향(69) |
업무활동 중요도 |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0)/목표, 전략 수립(85)/창조적 생각(81)/정보 수집(81)/조직 외부인과 소통(81)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5)/목표, 전략 수립(85)/창조적 생각(81)/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81)/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81) |
관련직업 | 경영기획사무원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 인사·교육·훈련사무원 총무사무원 감사사무원 |
직무개요
- 기업 또는 단체의 제품이나 성과 등을 홍보하기 위해 각종 언론매체, 인쇄물, 영상물, 정보제공, 행사개최·참여 등의 홍보 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집행한다.
수행직무
- 기업의 비전, 목표 등을 고려하여 홍보계획을 수립한다.
- 정기간행물이나 홍보자료 등을 발간한다.
- 시청각자료를 제작하거나 외부에 의뢰한다.
- 외부 방문객을 대상으로 홍보비디오를 상영하거나 사업에 대해서 설명한다.
- 기자재, 세미나실, 전시장 등을 관리한다.
- 신문, 방송 등 대외기관을 대상으로 사업성과에 대한 보도자료나 해명자료를 작성하고 배포한다.
- 유료 광고지면 등을 사용하기도 하며 신문이나 잡지에 기사를 제공하기도 한다.
- 기관지, 팜플렛, 리플렛, 포스터 등의 인쇄물과 공장견학, 영화, 입간판, 라디오 등을 통해 홍보한다.
- 고객과 투자자를 대상으로 경영실적, 추진전략, 재무구조 등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해 IR(Investor Relations)을 실시하여 기업의 이미지와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수행하기도 한다.
임금
하위(25%) | 평균(50%) | 상위(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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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8만원 |
3626만원 |
4351 만원 |
직업만족도
-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7.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 향후 5년간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그동안 각종 국제행사나 선거 등을 거치면서 광고 및 홍보 관련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졌으며 많은 기업에서도 기업 이미지를 만드는 데 홍보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홍보가 전문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
- 또한,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의 활동 영역도 다양해지고 있어 관련 인력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인터넷과 관련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 그러나 일자리 수보다 매년 배출되는 관련 전공자가 더 많고, 광고 및 홍보 분야는 비전공자에게도 비교적 인기가 높은 분야여서 입직경쟁이 매우 치열할 전망이다.
- 또한,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은 기업의 조직 축소와 구조 조정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자리 전망률
- 증가
0%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