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요약
하는일기업 또는 단체의 제품이나 성과 등을 홍보하기 위해 각종 언론매체, 인쇄물, 영상물, 정보제공, 행사개최·참여 등의 홍보 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집행한다.
되는길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은 근무하는 곳에 따라 다르다.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경우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이다. 광고 및 홍보사무원이 되는 데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하진 않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한다. 또한, 취업을 하면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하다.
전공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교육학과
미술학과
사회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정보미디어학과
행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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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108만원, 평균(50%) 3626만원, 상위(25%) 4351만원
만족도67.1
일자리전망증가(35%) 현상유지(42%) 감소(23%)
업무수행능력창의력(95)/협상(91)/전산(90)/사람 파악(88)/모니터링(Monitoring)(88)
지식영업과 마케팅(100)/사무(93)/의사소통과 미디어(89)/고객서비스(87)/영어(80)
업무환경연설, 발표, 회의하기(91)/사람들과 직접 접촉(87)/다른 사람과의 접촉(86)/전화 대화하기(86)/앉아서 근무(84)
성격혁신(90)/적응성/융통성(85)/성취/노력(83)/분석적 사고(69)/협조(69)
흥미진취형(Enterprising)(89)/관습형(Conventional)(73)
직업가치관다양성(94)/신체활동(76)/지적 추구(75)/심신의 안녕(71)/타인에 대한 영향(69)
업무활동 중요도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0)/목표, 전략 수립(85)/창조적 생각(81)/정보 수집(81)/조직 외부인과 소통(81)
업무활동 수준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5)/목표, 전략 수립(85)/창조적 생각(81)/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81)/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81)
관련직업경영기획사무원
영업기획·관리·지원사무원
인사·교육·훈련사무원
총무사무원
감사사무원
직무개요
  • 기업 또는 단체의 제품이나 성과 등을 홍보하기 위해 각종 언론매체, 인쇄물, 영상물, 정보제공, 행사개최·참여 등의 홍보 관련 사업을 기획하고 집행한다.
수행직무
  • 기업의 비전, 목표 등을 고려하여 홍보계획을 수립한다.
  • 시청각자료를 제작하거나 외부에 의뢰한다.
  • 기자재, 세미나실, 전시장 등을 관리한다.
  • 유료 광고지면 등을 사용하기도 하며 신문이나 잡지에 기사를 제공하기도 한다.
  • 고객과 투자자를 대상으로 경영실적, 추진전략, 재무구조 등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해 IR(Investor Relations)을 실시하여 기업의 이미지와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수행하기도 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108만원

3626만원

4351 만원

직업만족도
  •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7.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각종 국제행사나 선거 등을 거치면서 광고 및 홍보 관련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졌으며 많은 기업에서도 기업 이미지를 만드는 데 홍보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홍보가 전문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의 활동 영역도 다양해지고 있어 관련 인력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인터넷과 관련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일자리 수보다 매년 배출되는 관련 전공자가 더 많고, 광고 및 홍보 분야는 비전공자에게도 비교적 인기가 높은 분야여서 입직경쟁이 매우 치열할 전망이다. 또한, 마케팅·광고·홍보사무원은 기업의 조직 축소와 구조 조정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