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원 및 용접기조작원

요약
하는일다양한 용접장비 및 기기를 조작하여 금속과 비금속 재료를 필요한 형태로 접합한다.
되는길일반적으로 직업훈련기관이나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용접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면 용접원으로 일할 수 있다. 또한, 고급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의 용접관련 학과에 진학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대학의 기계학과나 금속학과, 조선학과 등에서도 용접 이론, 설계, 기술 등을 일정 부분 습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공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자격용접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국가기술)
특수용접기능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901만원, 평균(50%) 3500만원, 상위(25%) 4144만원
만족도60.4
일자리전망증가(0%) 현상유지(52%) 감소(48%)
업무수행능력설치(97)/장비 선정(92)/고장의 발견.수리(91)/시력(91)/신체적 강인성(89)
지식기계(99)/상품 제조 및 공정(99)/건축 및 설계(97)/공학과 기술(95)/안전과 보안(95)
업무환경위험한 상태 노출(98)/온몸 진동 노출(98)/위험한 장비 노출(97)/균형을 유지하기(97)/정확성, 정밀성 유지(95)
성격인내(74)/책임과 진취성(70)/성취/노력(69)/협조(66)/정직성(64)
흥미현실형(Realistic)(97)/진취형(Enterprising)(38)
직업가치관애국(62)/자율(43)/개인지향(43)/성취(36)/심신의 안녕(35)
업무활동 중요도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기계장비 유지 보수(99)/기계장치 제어(98)/물건 조종, 운반(97)/일반적인 신체활동(93)
업무활동 수준기계장비 유지 보수(99)/기계장치 제어(98)/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8)/물건 조종, 운반(96)/일반적인 신체활동(91)
관련직업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직무개요
  • 다양한 용접장비 및 기기를 조작하여 금속과 비금속 재료를 필요한 형태로 접합한다.
수행직무
  • 도면 또는 작업지시서를 검토하여 용접기, 용접봉, 공구 등을 준비하고 작업절차 및 방법을 결정한다.
  • 용접할 부분을 손질하여 이물질을 제거하고 용접점이나 절단선을 표시한다.
  • 용접물을 위치시키고 적절한 전극, 용접봉, 토치팁 및 기타 필요한 공구를 사용하여 접합부나 이음매를 용접하거나 절단선을 따라 절단한다.
  • 작업물을 명세서와 비교·검사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2901만원

3500만원

4144 만원

직업만족도
  • 용접원 및 용접기조작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0.4%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용접원 및 용접기조작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용접은 기초산업에서부터 최첨단산업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체 산업에 두루 사용되는 기술로, 용접산업은 제조업 전반에 걸쳐 기반성과 연계성이 높고 소재산업과 완제품 조립산업의 연계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용접원이 주로 활동하는 기계, 조선, 자동차 등의 산업 동향에 따라서 용접원에 대한 인력 수요도 변화할 것이다. 용접산업이 점차 기계자동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수동용접의 수요는 감소하고 있다. 조선 산업의 경우 자동화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반면, 타 산업에서는 빠른 속도로 기계자동화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편, 최근 용접기술이 포함된 뿌리산업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용접, 소성가공, 표면처리, 열처리의 ‘공정기술’을 활용하여 사업을 영위하는 업종으로 과거 사양산업 또는 3D산업 등 첨단산업과 대별되는 산업으로 인식되어 생산기반기술로서의 핵심적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중요성이 부각되지 못했다.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독일과 일본,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들은 제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였고 3D에서 ACE(Automatic + Clean + Easy)로 산업화하고자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뿌리산업에 대한 인식개선은 용접원의 근무 여건에 다소나마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