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원(도장기조작원)

요약
하는일금속부품 및 완제품, 장비의 부식을 방지하고, 외관을 꾸미기 위해 페인트, 에나멜, 락카 등의 코팅하는 기기를 조작하거나 분사하는 기기를 조작한다.
되는길도장기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직업훈련기관에서 단기 직업훈련과정으로 전기도금, 자동차도장, 금속도장, 건축도장 등을 익혀두면 취업하기에 유리하다. 고급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의 표면처리과 또는 대학의 금속재료학과 등에 진학할 수 있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건축도장기능사(국가기술)
금속도장기능사(국가기술)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국가기술)
표면처리기능사, 산업기사, 기능장,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108만원, 평균(50%) 4092.2만원, 상위(25%) 4662만원
만족도57.2
일자리전망증가(0%) 현상유지(30%) 감소(70%)
업무수행능력정교한 동작(88)/작동 점검(84)/신체적 강인성(80)/유연성 및 균형(80)/움직임 통제(78)
지식상품 제조 및 공정(92)/화학(81)/기계(78)/공학과 기술(74)/안전과 보안(62)
업무환경보호장비 착용(98)/오염물질 노출(98)/소음 노출(97)/서서 근무(96)/위험한 상태 노출(94)
성격꼼꼼함(31)/스트레스 감내성(28)/분석적 사고(27)/인내(25)/혁신(23)
흥미현실형(Realistic)(56)/예술형(Artistic)(50)
직업가치관지적 추구(34)/개인지향(34)/다양성(28)/경제적 보상(26)/자율(23)
업무활동 중요도기계장치 제어(92)/물건 조종, 운반(91)/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5)/기계장비 유지 보수(83)/일반적인 신체활동(83)
업무활동 수준기계장치 제어(87)/물건 조종, 운반(85)/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3)/기계장비 유지 보수(77)/일반적인 신체활동(75)
관련직업도금·금속분무기조작원
직무개요
  • 금속부품 및 완제품, 장비의 부식을 방지하고, 외관을 꾸미기 위해 페인트, 에나멜, 락카 등의 코팅하는 기기를 조작하거나 분사하는 기기를 조작한다.
수행직무
  • 작업지시서에 따라 일일 작업내용을 확인하고 도료를 준비한다.
  • 분무기나 롤러 등을 작동시켜 분사량, 뿌려지는 상태 등을 점검한 후 알맞게 조절한다.
  • 도장이 불량할 때는 노즐의 위치와 압력을 조절한다.
  • 해당 도면을 참고하여 도장부위의 변형 및 흠집, 흐름자국 등 제품의 결함상태를 점검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도장원(도장기조작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7.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도장기조작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장원의 고용을 결정하게 되는 유관산업 중 영향을 미치는 산업으로는 금속제품의 외관성형을 위해 도장기를 사용하는 도장, 도배 및 내장공사업이 있다. 도장 및 도금 분야는 열악한 작업환경 및 환경오염 산업이라는 인식 때문에 기술인력 유입이 감소하고 있어 기술 공동화가 우려되는 분야 중의 하나로서 선진국의 비약적인 도장 및 도금기술 발전과 중국 등의 후발 개발도상국의 추격으로 성장 한계에 직면한 것이 현실이다. 인건비 등을 이유로 중국 등에서 현지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생산설비의 자동화로 국내에서의 고용 감소가 불가피해진 것이 현실이다. 한편, 표면처리, 특히 도금기술은 우리나라 전방산업과의 연계성이 매우 높은 생산기반 기술 산업으로 기능성 제품 및 표면처리 기술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있기 때문에 복합·기능성 표면처리 기술을 도입한 아연도금과 같은 특수도금처리 산업은 향후에도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청년층의 진입 기피와 숙련공 양성체계의 부재에 따른 인력의 공급부족으로 일자리 경쟁률은 낮을 것으로 보이며, 현재는 국내 인력이 공급되지 않아 외국인 인력으로 충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박 및 자동차 분야와 같이 산업 수요가 높은 분야의 도장 및 도금 제조업에 종사하는 인력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 영역에서 도장기조작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