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설치·수리원

요약
하는일소비자의 의뢰에 따라 파손된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수리한다.
되는길가전제품설치 및 수리원은 전기, 전자, 통신과 관련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전공자라 하더라도 가전제품을 직접 분해·수리하는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의 교육을 받고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주요 가전회사에서는 자체 직업훈련원을 통해 자사 제품의 A/S를 담당할 가전제품설치 및 수리원을 양성한다. 수리원의 이미지가 곧 가전회사의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친절과 서비스정신을 많이 강조하고 있다. 고객감동을 위한 응대기법과 매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가전제품 및 통신기기회사의 서비스센터에 취업하며 그 외에 생산공장 내의 수리부서에서 일을 하거나 전자제품수리업체를 자영하기도 한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OCP(외국)
전자기기기능사(국가기술)
전자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256만원, 평균(50%) 3663만원, 상위(25%) 4144만원
만족도57.8
일자리전망증가(10%) 현상유지(43%) 감소(46%)
업무수행능력고장의 발견.수리(97)/작동 점검(94)/정교한 동작(93)/설치(92)/신체적 강인성(90)
지식기계(98)/고객서비스(97)/컴퓨터와 전자공학(89)/상담(84)/운송(83)
업무환경온몸 진동 노출(99)/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6)/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4)/다른 사람과의 접촉(91)/위험한 장비 노출(89)
성격독립성(97)/책임과 진취성(95)/자기통제(94)/스트레스 감내성(94)/신뢰성(90)
흥미현실형(Realistic)(98)/탐구형(Investigative)(76)
직업가치관개인지향(83)/자율(54)/타인에 대한 영향(30)/이타(26)/인정(23)
업무활동 중요도전자장비 유지 보수(97)/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1)/기계장비 유지 보수(89)/차량, 기계, 장비 작동(83)/기계장치 제어(78)
업무활동 수준전자장비 유지 보수(94)/차량, 기계, 장비 작동(87)/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7)/기계장비 유지 보수(87)/기계장치 제어(84)
관련직업사무용 전자기기설치·수리원
직무개요
  • 소비자의 의뢰에 따라 파손된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수리한다.
수행직무
  • 소비자의 방문 또는 통신을 통해 고장수리를 의뢰 받는다.
  • 제품을 작동시켜 보거나 부품을 분해하여 파손 부위를 확인한다.
  • 드라이버, 렌치 등의 수동공구를 사용하여 파손된 부품을 분리한다.
  • 상태에 따라 유상 또는 무상수리 여부를 결정하여 소비자에게 통보한다.
  • 가전제품을 시운전하여 작동상태를 확인하고 수동공구를 사용하여 재조립한다
  • 직접 고객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256만원

3663만원

4144 만원

직업만족도
  • 가전제품설치·수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7.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가전제품 설치 및 수리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 발전으로 제품 고장률이 낮아지고 있다. 또 전자제품의 가격 하락으로 수리보다는 새로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디지털 텔레비전, 양문형 냉장고, A/V복합제품인 홈씨어터 등 다기능 고가 제품이 지속적으로 개발·보급되고 있으며, 고가 대형가전제품을 중심으로 수리 업무가 증가할 것이다. 가전제품은 점차 디지털화, 고급화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서비스망 확충 등으로 이들의 고용은 지속적일 것이다. 또한 저출산으로 인해 세대수가 감소하면서 각 세대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수가 줄어들 것이므로 가전제품 설치 및 수리원의 수요도 감소할 것이다. 또한, 사물인터넷을 통해 가전제품들이 서로 연결/융합되면서 과거보다 첨단화되어 설치 및 수리가 복잡해졌으나, 자동화로 인해 인력수요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해와 수리 기술 확보가 가전제품설치 및 수리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반면 힘들고 어려운 일을 기피하는 젊은이들이 현장방문을 해야 하는 가전수리 업무를 3D직업으로 인식하고 있어 젊은층의 이·전직률이 높아 이로 인한 대체수요가 예상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