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코디네이터
요약
하는일 | 병원에서 환자관리, 병원홍보, 인사관리, 고객상담, 진료접수 및 안내, 예약관리, 수납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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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길 | 의료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자격이나 학력은 없지만 의료코디네이터와 관련된 민간 자격증이 있다. 의료기관에서 의사나 간호사가 챙기기 힘든 상담, 사후관리 그리고 친절한 안내 등의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
전공 | 간호학과 보건관리학과 보건행정학과 치위생학과 |
자격 | 간호사(국가전문) 간호조무사(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800만원, 평균(50%) 3108만원, 상위(25%) 3937만원 |
만족도 | 68.3 |
일자리전망 | 증가(70%) 현상유지(30%) 감소(0%) |
업무수행능력 | 서비스 지향(96)/설득(94)/협상(93)/말하기(91)/사람 파악(90) |
지식 | 의료(98)/상담(93)/인사(92)/고객서비스(91)/경제와 회계(88) |
업무환경 | 질병 혹은 감염 위험 노출(98)/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5)/다른 사람과의 접촉(92)/외부 고객 대하기(91)/전화 대화하기(86) |
성격 | 타인에 대한 배려(86)/사회성(85)/적응성/융통성(75)/협조(72)/신뢰성(64) |
흥미 | 사회형(Social)(91)/진취형(Enterprising)(73)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93)/심신의 안녕(84)/이타(74)/타인에 대한 영향(71)/성취(64) |
업무활동 중요도 | 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94)/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3)/사람들을 배려, 돌봄(91)/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0)/협상, 갈등 해결(88) |
업무활동 수준 | 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91)/사람들을 배려, 돌봄(90)/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9)/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2)/대인관계 유지(76) |
관련직업 | 안내 및 접수사무원 고객상담원 통계사무원 비서 전산자료입력원 및 사무보조원 출판·자료편집사무원 속기사 행정사 취업알선원 |
직무개요
- 병원에서 환자관리, 병원홍보, 인사관리, 고객상담, 진료접수 및 안내, 예약관리, 수납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전화, 메일 등으로 상담을 하고, 환자의 예약관리 및 사후관리를 한다.
- 내방객의 방문목적을 확인하고, 진료를 접수한다.
- 초진의 경우 문진항목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 진료를 마친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설명과 주의점, 처방전 등을 안내한다.
- 환자의 추후 내방에 관한 예약관리를 하며, 수납을 담당한다. 병원 분위기 연출을 위해 실내·외 환경을 조성한다.
- 기본적인 상담을 위해 의사, 간호사로부터 의학지식을 교육 받는다.
- 병원 이미지 개선 및 경영 개선을 위한 홍보·마케팅을 기획한다.
임금
하위(25%) | 평균(50%) | 상위(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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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00만원 |
3108만원 |
3937 만원 |
직업만족도
- 의료코디네이터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 향후 5년간 의료코디네이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병원간 경쟁이 심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려는 노력이 지속될 것이다.
- 병원에서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과 병원 경영의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의료코디네이터를 두는 병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일자리 전망률
- 증가
0%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