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접수원
요약
하는일 | 고객이나 방문객을 안내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의 요청을 접수하거나 각종 민원사항과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사무업무를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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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길 | 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할 수 있다. 안내 및 접수사무원에 대한 훈련은 대개 상사의 지도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며, 호텔이나 항공사와 같이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곳에서는 외국어 구사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들은 주로 병원, 백화점, 운송기관, 법률 사무소, 심부름센터, 컨설팅 회사 등과 같은 서비스 업종에 속한 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력으로 활동하고 있다. |
전공 |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경영학과 |
자격 | 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590만원, 평균(50%) 2800만원, 상위(25%) 3200만원 |
만족도 | 57.2 |
일자리전망 | 증가(3%) 현상유지(27%) 감소(70%) |
업무수행능력 | 서비스 지향(96)/듣고 이해하기(85)/사람 파악(84)/행동조정(83)/말하기(83) |
지식 | 고객서비스(93)/상담(82)/통신(76)/심리(75)/영어(74) |
업무환경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3)/외부 고객 대하기(90)/사람들과 직접 접촉(78)/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77)/실내 근무(75) |
성격 | 타인에 대한 배려(64)/스트레스 감내성(50)/사회성(44)/적응성/융통성(44)/협조(41)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82)/사회형(Social)(76)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87)/이타(83)/심신의 안녕(49)/다양성(43)/인정(42) |
업무활동 중요도 |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0)/조직 외부인과 소통(81)/사람들을 배려, 돌봄(67)/행정, 관리 업무(61)/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56) |
업무활동 수준 |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74)/사람들을 배려, 돌봄(62)/행정, 관리 업무(60)/컴퓨터 업무(54)/협상, 갈등 해결(50) |
관련직업 | 고객상담원 의료코디네이터 통계사무원 비서 전산자료입력원 및 사무보조원 출판·자료편집사무원 속기사 행정사 취업알선원 |
직무개요
- 고객이나 방문객을 안내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의 요청을 접수하거나 각종 민원사항과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사무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 전화, 서신 또는 방문자의 요청을 접수하고 안내한다.
- 고객의 민원사항을 접수·검토하여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 사업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과 대화한다.
- 고객이 요청한 각종 정보를 안내한다.
- 업무와 관련된 기록을 유지한다.
임금
하위(25%) | 평균(50%) | 상위(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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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90만원 |
2800만원 |
3200 만원 |
직업만족도
- 안내·접수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7.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 향후 5년간 안내 및 접수사무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 고객서비스 개선, 이미지 제고 등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안내·접수원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 그러나 인건비 절감과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확대되고 있는 자동응답시스템의 도입 등은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 전망률
- 증가
3%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