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훈 2019년 1학기
아두이노는 오픈소스 기반의 피지컬 컴퓨팅 플랫폼이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기본 지식만으로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아두이노가 무엇인지 소개하고, 아두이노를 다루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다룬다. 또한 아두이노를 PC에 연결하고 각 센서와 액추에이터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아두이노가 원하는 동작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일러스트로 구성된 회로도를 통해 이해한다.
한병준, 위성홍 2018년 2학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사물인터넷(IoT) 컴퓨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아두이노(Arduino)를 활용한 사물인터넷 컴퓨팅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두이노와 다양한 센서, 모듈, 장치와 통신 방식을 학습하여 현실세계와 상호작용하는 피지컬 컴퓨팅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병현 2018년 2학기
사물인터넷 응용분야에 대한 공학적 이해와 참여를 위하여 아두이노의 개념과 디지털 통신, 센서 등의 활용을 통해 사물인터넷 제품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박장현 2017년 2학기
공학 설계에 대한 개념을 익히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히고 실습을 통해서 간단한 로봇을 직접 제작한다. 공학 설계를 위해 필요로하는 절차와 특성들에 대해 학습하며 특히 전기/전자 설계에 중점을 둔다. 설계 실습으로 아두이노의 사용법을 익힌후 팀별로 제품 설계 텀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아두이노를 이용한 제품의 구성과 동작 원리에 대해서 체득한다.
박태식 2017년 2학기
마이크로콘트롤러실험(아두이노)은 전기 및 전자 분야의 기초 과목 중에 하나인 마이크로컨트롤러실험을 위한 것으로, 단순 제어기기, 로봇, 전력계통, 신재생에너지 및 전력전자 등의 실습을 위한 필수 학문이다. 특히 마이크로콘트롤러실험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용이하게 프로그램 작업과 하드웨어 설계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실질적인 마이크로콘트롤러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