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운영자

요약
하는일웹서버 구축 및 관리, 홈페이지 운영 전반에 걸쳐 실무적인 책임을 진다.
되는길웹마스터로 일하려면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전산학과, 인터넷(정보)공학과 등에서 웹 구축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언어를 비롯해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 공부하거나 프로그래밍, 디자인 등으로 과정이 나누어져 있는 사설교육기관에서 강좌를 이수해 이론과 기술을 익히는 것이 좋다. 웹 기획과 개발을 위해서는 웹 언어뿐만 아니라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웹에디터(나모웹에디터, 드림위버), 그래픽소프트웨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플래시, 플렉스) 등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취업과 업무수행에 유리하다.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언어가 쉬워졌기 때문에 사설 교육기관을 통해서도 입직할 수 있으며 채용 시 학력보다는 경력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많은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전공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자격OCP(외국)
SCJP(외국)
정보처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367만원, 평균(50%) 3936.8만원, 상위(25%) 4500만원
만족도69.8
일자리전망증가(66%) 현상유지(26%) 감소(6%)
업무수행능력전산(95)/기술 설계(94)/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2)/기술 분석(89)/판단과 의사결정(88)
지식컴퓨터와 전자공학(93)/의사소통과 미디어(71)/디자인(68)/산수와 수학(61)/사무(58)
업무환경재택근무(95)/앉아서 근무(88)/이메일 이용하기(84)/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0)/갈등 상황(80)
성격분석적 사고(59)/혁신(56)/적응성/융통성(44)/리더십(43)/사회성(34)
흥미관습형(Conventional)(77)/진취형(Enterprising)(68)
직업가치관신체활동(84)/경제적 보상(84)/인정(77)/성취(76)/지적 추구(68)
업무활동 중요도컴퓨터 업무(96)/창조적 생각(95)/정보 처리(91)/정보의 의미 해석(88)/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88)
업무활동 수준창조적 생각(95)/컴퓨터 업무(93)/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88)/정보 처리(87)/정보의 의미 해석(85)
관련직업데이터베이스개발자
빅데이터분석가
네트워크시스템개발자
정보시스템운영자
네트워크관리자
IT기술지원전문가
직무개요
  • 웹서버 구축 및 관리, 홈페이지 운영 전반에 걸쳐 실무적인 책임을 진다.
수행직무
  • 홈페이지 운영 전반에 관한 책임을 진다.
  • 서비스 내용에 대한 기획을 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레이아웃, 가이드라인을 적용한다.
  • 새로운 웹 관련 기술의 적용에 대한 책임을 진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웹운영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9.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웹마스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초고속인터넷 인프라의 증가에 힘입어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금융서비스 제공, 개인들의 정보 교류 등 인터넷 웹사이트의 활용이 꾸준할 것으로 보여 웹사이트 활성화와 관련한 인력 수요가 꾸준히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체에서도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향후 홈페이지를 관리하기 위한 인력의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중앙부처, 시·군·구 등 공공서비스 분야나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에서 기존의 내부 업무지원 시스템을 차세대 시스템으로 구축하기 위한 인력 수요가 있을 것이며, 이동통신을 통한 유비쿼터스 환경,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 확대 등도 웹마스터의 고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