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사

요약
하는일아동들이 갖고 있는 심리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 원인을 평가하고 진단 및 치료한다.
되는길대부분 의료기관, 아동상담센터, 복지관 등에 일하고 있으며, 대부분 심리학, 아동학, 사회복지학 전공자로서 석사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 또한 현재 활동하고 있는 대부분의 놀이 치료사는 관련협회의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활동하고 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므로 무엇보다도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아동들의 행동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 놀이, 병리, 상담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다양한 놀이치료 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침착하고 단정한 태도, 대인관계에서의 원만한 성격, 인내심, 포용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 관계를 통해 마음을 치료해야 하므로 인격적 성숙이 매우 중요하다.
전공노인복지학과
물리치료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아동·청소년복지학과
유아교육학과
작업치료학과
재활학과
특수교육학과
자격놀이심리상담사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600만원, 평균(50%) 3108만원, 상위(25%) 3522만원
만족도72.8
일자리전망증가(63%) 현상유지(23%) 감소(13%)
업무수행능력가르치기(98)/사람 파악(90)/설득(90)/행동조정(85)/학습전략(84)
지식심리(99)/상담(99)/사회와 인류(93)/철학과 신학(92)/교육 및 훈련(86)
업무환경사람들과 직접 접촉(90)/의사결정 권한(86)/외부 고객 대하기(82)/균형을 유지하기(82)/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2)
성격타인에 대한 배려(84)/자기통제(82)/사회성(71)/정직성(70)/인내(68)
흥미사회형(Social)(98)/예술형(Artistic)(86)
직업가치관심신의 안녕(94)/이타(87)/타인에 대한 영향(87)/성취(87)/경제적 보상(86)
업무활동 중요도사람들을 배려, 돌봄(99)/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4)/사람들을 훈련, 교육(94)/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1)/의사 결정, 문제점 해결(90)
업무활동 수준사람들을 배려, 돌봄(96)/사람들을 훈련, 교육(95)/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89)/사람들에게 조언, 상담(89)/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5)
관련직업임상병리사
방사선사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
재활공학기사
언어치료사
청능치료사
예술치료사
직무개요
  • 아동들이 갖고 있는 심리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 원인을 평가하고 진단 및 치료한다.
수행직무
  • 보호자 또는 아동과 상담하여 아동의 개인발달사항, 가족관계, 학습활동 등을 조사하고 기록한다.
  • 의료진단서, 검사결과지, 상담기록지 등의 자료를 토대로 아동의 상태를 진단한다.
  • 사회관계 형성·유지에 필요한 능력을 진단하거나 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집단적 치료활동을 수행한다.
  • 아동의 상태변화를 확인하고, 추후 놀이치료의 방향을 계획한다.
  • 놀이기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직접 구매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2600만원

3108만원

3522 만원

직업만족도
  • 놀이치료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2.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놀이치료사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핵가족의 심화 때문에 놀이치료를 필요로 하는 대인관계나, 의사소통 행동장애 등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이 늘고 있다. 저출산 문제로 자녀를 적게 낳는 가정이 늘고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 늘면서 놀이치료에 대한 관심도 함께 늘었다. 또한 한부모 가족이 늘어나는 점,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의 확대로 외로움을 느끼는 아이들이 늘어나는 점은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외로움을 느끼게 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아이들에게 놀이치료는 온라인게임중독현상을 치료하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놀이치료를 활용한 게임중독 치료 영역이 활발할 전망이다. 한편,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문제가 생겨 놀이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 과거에는 이를 숨기려 하였으나 요즘은 초기에 문제를 바로잡고자하는 부모들이 늘면서 놀이치료사의 수요도 늘 전망이다. 놀이치료사는 현재도 약 90%가 여성으로 결혼 및 출산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에게 적합하고, 내담자에게 안정감을 주는 측면에서도 대체로 여성이 도전하기에 적합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