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디자이너

요약
하는일UX/UI디자이너는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통찰력을 발휘하여 제품의 전체적인 플로우를 디자인하고 서비스를 기획한다. UI디자이너는 사용자가 디지털 기기와 정보를 교환할 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디자인한다.
되는길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소비자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분야로 사용자의 경험을 리서치하고 그 결과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전공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자격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국가기술)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웹디자인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국가기술)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613만원, 평균(50%) 4090만원, 상위(25%) 4731만원
만족도74.2
일자리전망증가(43%) 현상유지(43%) 감소(13%)
업무수행능력기술 설계(100)/전산(100)/창의력(99)/기술 분석(99)/수리력(98)
지식디자인(100)/예술(97)/의사소통과 미디어(93)/심리(89)/사회와 인류(83)
업무환경마감시간(92)/앉아서 근무(92)/이메일 이용하기(91)/재택근무(91)/공문, 문서 주고받기(86)
성격혁신(92)/적응성/융통성(87)/협조(81)/분석적 사고(76)/리더십(66)
흥미예술형(Artistic)(96)/탐구형(Investigative)(52)
직업가치관인정(100)/지적 추구(100)/성취(95)/신체활동(94)/고용안정(93)
업무활동 중요도창조적 생각(99)/컴퓨터 업무(98)/팀 구성, 협업 촉진(95)/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89)/정보 수집(87)
업무활동 수준창조적 생각(99)/컴퓨터 업무(97)/팀 구성, 협업 촉진(83)/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78)/정보 수집(77)
관련직업제품디자이너
의상디자이너
패션소품디자이너
실내장식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웹디자이너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직무개요
  • UX/UI디자이너는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통찰력을 발휘하여 제품의 전체적인 플로우를 디자인하고 서비스를 기획한다. UI디자이너는 사용자가 디지털 기기와 정보를 교환할 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디자인한다.
수행직무
  •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와 모바일폰 등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문제점을 분석한다.
  • 사용자 경험이 반영된 서비스, 콘텐츠, 제품의 설계방안을 제시한다.
  •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메뉴, 버튼, 서비스 구조, 시각효과, 사운드 등)를 고안하고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613만원

4090만원

4731 만원

직업만족도
  • UX·UI디자이너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4.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UX/UI디자이너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UX/UI디자이너는 사용자 경험에 입각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증대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을 수집하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설계한다. 과거에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수용했지만, 이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한 소비자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경향이 일반화되었다. 이에 따라 처음 컴퓨터와 인터넷, 웹페이지의 UI디자인에서 시작한 UX디자인은 더욱 영역을 넓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웹디자인뿐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기기와 매체, 콘텐츠 영역에서 소비자 경험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디자이너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다만 일할 수 있는 취업처가 한정되어 있어 고용 부문에 있어 급격한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렵고, 현상태를 유지하는 선이 될 전망이다. 대학의 웹디자인,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디자인, 게임디자인 등 관련 학과뿐 아니라 사설학원 등에서도 관련 기술을 배울 기회가 많아 해당 디자인 분야 배출인력이 많은 편이다. 특히 관련 업체에서는 실력 있는 경력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신규 입직자는 치열한 경쟁과 취업난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 개발 기간의 단축으로 보다 새로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력을 요구하면서 디자이너는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를 해야 하고, 전문 분야를 특화하거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공모전 수상 등 남다른 준비가 필요하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