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매니저

요약
하는일연예인의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연예인의 활동 일정을 계획하며 조정한다.
되는길연예인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연예매니지먼트과와 매니저를 양성하는 사설 교육기관 등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대학에서는 연예인을 발굴하고, 양성·관리하는 시스템, 홍보, 기획 등 매니지먼트에 대한 기초와 드라마 제작과정, 음반제작과정, 영화제작과정 등 주로 실무 중심의 교육을 한다. 그러나 연예인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장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획사에 직접 취업하여 실무를 익히고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 경우가 많다. 연예인매니저의 경우 보통 기획사에서 인력이 필요할 때마다 채용공고를 내며, 채용 시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하여 매니저로서의 자질을 평가한다. 체력을 비롯해 운전능력, 성실성 등을 평가하며, 무엇보다 매니저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이 외에 관련 교육기관의 추천이나 강사진의 인맥 등을 통해 매니저로 진출하기도 한다. 채용이 되면 일정 수습기간을 거쳐 로드매니저로 출발하여 3~5년 정도의 경력을 쌓으면 팀장급인 치프매니저가 된다. 그 후 업무경험과 인적관계 등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사나 기획사를 직접 차려 운영하기도 한다. 주로 개성 강한 사람을 상대로 일하며 다수의 사람과 어울릴 때가 많기 때문에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성격이 쾌활하고 적극적인 사람에게 유리하다. 성실함, 인내심, 끈기가 있어야 하며, 강인한 체력도 필요하다. 로드매니저의 경우 항상 연예인과 동행하여 일정관리를 해야 하므로 꼼꼼함이 필요하며, 치프매니저나 제작매니저는 좋은 조건에서 연예인이 활동할 수 있도록 이끄는 협상 능력이 중요하다.
전공방송·연예과
자격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715만원, 평균(50%) 3250만원, 상위(25%) 3875만원
만족도62.1
일자리전망증가(43%) 현상유지(49%) 감소(6%)
업무수행능력시간 관리(98)/협상(94)/사람 파악(85)/설득(83)/모니터링(Monitoring)(80)
지식예술(99)/인사(99)/영업과 마케팅(98)/경영 및 행정(98)/경제와 회계(97)
업무환경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9)/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7)/규칙적인 근무(97)/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7)/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7)
성격혁신(97)/독립성(90)/분석적 사고(84)/사회성(83)/리더십(81)
흥미진취형(Enterprising)(98)/예술형(Artistic)(98)
직업가치관다양성(90)/이타(74)/타인에 대한 영향(69)/인정(48)/심신의 안녕(42)
업무활동 중요도조직 외부인과 소통(89)/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87)/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86)/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84)/협상, 갈등 해결(83)
업무활동 수준협상, 갈등 해결(88)/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88)/대인관계 유지(86)/조직 외부인과 소통(83)/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81)
관련직업웹방송전문가(콘텐츠제작자)
직무개요
  • 연예인의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연예인의 활동 일정을 계획하며 조정한다.
수행직무
  • 연예인의 활동일정을 관리하고 출연작품 선정을 위해 연예인과 협의한다.
  • 지방, 해외공연에 따른 여행일정, 교통, 숙박 등과 관련하여 세부적인 일정을 수립하고 협의한다.
  • 극중 인물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 연기 등을 협의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2715만원

3250만원

3875 만원

직업만족도
  • 연예인매니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2.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연예인매니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 영화, 음반,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성장하고 연예기획 업무가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서 연예계 종사자 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방송 출연을 위한 연예인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연예인의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출연료 협상과 계약 등에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연예매니지먼트 분야가 점차 독립된 산업으로 자리를 잡음에 따라 연예인매니저의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예인의 스케줄을 관리하는 단순한 역할에서 벗어나 이미지메이킹, 홍보, 계약협상 등 전문적인 매니지먼트 실력을 갖춘 매니저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스타를 통한 부가가치 수익이 늘어나면서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으로 진출하거나 투자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매니지먼트사에서 출발하여 음반, 드라마, 영화 등의 기획, 제작, 유통으로 확장하는 대형 매니지먼트사들이 늘어났다. 과거처럼 방송사의 공채를 거쳐 스타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매니지먼트사의 기획 하에 발굴되어 체계적인 훈련을 거쳐 스타가 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연예매니지먼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해외로 진출하는 연예인이 증가하면서 해외 연예산업에 대한 지식과 외국어 실력을 갖춘 매니저의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다. 다만, 연예인매니저의 근무환경이나 보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세에 비해 열악해서 중도에 일을 포기하는 사람이 많아 이직률이 높은 편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