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게이머

요약
하는일입상과 소속회사의 홍보를 위해 컴퓨터게임 대회에 참가하여 경기를 한다.
되는길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이나 나이 제한은 없으나 대부분이 중고등학생 때부터 20대까지 프로게이머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협회에서 주관하는 준프로선발전인 커리지매치 경기에 참가하여 토너먼트 형식으로 승부를 벌이다 4강에 입상하면 준프로게이머의 자격을 얻게 된다. 준프게이머가 되면 프로게임단 드래프트에 참여할 자격이 생겨 프로게임단에 입단할 수 있다. 만약 드래프트에 참여했으나 지명을 받지 못하면 공인대회에서 한 번 더 입상해야만 프로게이머의 자격이 주어진다. 이 외에도 프로게이머가 속해 있는 길드(일종의 게임유저들의 활동의 장으로 게임동호회 등을 지칭함) 마스터 또는 게임단 코치 등의 추천을 받았거나 실력을 인정받아 소문이 나면 프로게임단 감독에 의해 스카우트되어 프로게이머가 될 수 있다. 일부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컴퓨터게임 관련 학과가 설치되어 있으며, 인터넷 게임 전략을 가르치는 사설학원도 있어 교육을 통해 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기도 한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367만원, 평균(50%) 5180만원, 상위(25%) 7000만원
만족도61.2
일자리전망증가(80%) 현상유지(20%) 감소(0%)
업무수행능력반응시간과 속도(93)/선택적 집중력(87)/청력(87)/시력(83)/정교한 동작(83)
지식컴퓨터와 전자공학(95)/예술(91)/심리(68)/통신(40)/사회와 인류(33)
업무환경치열한 경쟁(100)/갈등 상황(100)/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9)/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9)/재택근무(99)
성격인내(100)/성취/노력(98)/혁신(89)/독립성(87)/분석적 사고(85)
흥미진취형(Enterprising)(98)/탐구형(Investigative)(93)
직업가치관개인지향(90)/경제적 보상(86)/신체활동(83)/인정(77)/심신의 안녕(74)
업무활동 중요도팀 구성, 협업 촉진(68)/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47)/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46)/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35)/목표, 전략 수립(33)
업무활동 수준팀 구성, 협업 촉진(80)/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70)/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69)/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47)/목표, 전략 수립(45)
관련직업스포츠감독 및 코치
직업운동선수
경기심판
스포츠강사
스포츠트레이너
레크리에이션전문가
직무개요
  • 입상과 소속회사의 홍보를 위해 컴퓨터게임 대회에 참가하여 경기를 한다.
수행직무
  • 게임감독, 팀원들과 함께 전략을 짜고 기술을 익히며 대회를 위해 같은 팀이나 타 소속팀의 프로게이머들과 연습한다.
  • 각종 컴퓨터게임대회에 참가하여 경기를 한다.
  • 게임소프트웨어의 출시에 따른 시연회 및 홍보를 한다.
  • 각종 이벤트에 참가하여 일반인들과 게임을 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367만원

5180만원

7000 만원

직업만족도
  • 프로게이머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1.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프로게이머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초고속 인터넷의 확산과 인기 게임의 영향으로 싹튼 국내 e-스포츠는 지난 10년간 게임대회 개최와 게임방송 출범 등 발전을 거듭하며 문화콘텐츠 산업의 큰 축으로 성장했다. 2014년 제주 전국체전에서는 e스포츠가 동호인종목으로 진입하면서 스포츠화의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또한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면서 e스포츠가 생활 스포츠로서 많은 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자리잡히고 있다. 앞으로도 e-스포츠산업 전반에서 각종 게임대회 개최와 리그의 활성화로 입상자가 늘어남에 따라 프로게이머 자격을 갖춘 사람이 증가할 것이며, 새로운 공인게임 종목 등장에 따른 프로게이머 수요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프로게이머가 되고자 하는 청소년은 많지만 아마추어로 시작해 준프로게이머 자격을 갖춘 후 프로게이머가 되는 경우는 극히 일부이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또한, 프로게임단에 신규로 입단할 수 있는 인원도 제한적이어서 고용 증가 폭이 그리 크지는 않을 것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