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전문가

요약
하는일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이나 공공영역의 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조사를 설계, 기획한다. 자료수집 과정 전반을 관리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발견한 사실과 함축된 의미를 보고서 등의 형태로 작성하여 보고한다.
되는길·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기업에서 조사전문가를 채용할 때 전공의 제한을 두지 않으나 통계학,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자를 우대하는 편이다.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의 고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전문적인 통계서비스를 요구하는 시장흐름에 발맞춰 단순 통계분석에서 벗어나 전문지식에 기반한 다양한 컨설팅능력이 점차 요구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다양한 사회변화에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전공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사회교육과
사회학과
신문방송학과
심리학과
통계학과
자격사회조사분석사1,2급(국가기술)
사회조사분석사1급(국가기술)
사회조사분석사2급(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561만원, 평균(50%) 4375.6만원, 상위(25%) 5128만원
만족도70.7
일자리전망증가(7%) 현상유지(67%) 감소(26%)
업무수행능력가르치기(89)/공간지각력(79)/글쓰기(79)/전산(77)/논리적 분석(75)
지식사무(98)/산수와 수학(96)/국어(95)/영업과 마케팅(94)/사회와 인류(91)
업무환경재택근무(99)/갈등 상황(97)/마감시간(94)/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4)/정확성, 정밀성 유지(93)
성격분석적 사고(97)/협조(94)/스트레스 감내성(89)/꼼꼼함(87)/신뢰성(84)
흥미관습형(Conventional)(92)/탐구형(Investigative)(89)
직업가치관지적 추구(88)/다양성(86)/개인지향(78)/신체활동(74)/애국(64)
업무활동 중요도사물, 행동, 사건 파악(99)/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9)/정보, 자료 분석(99)/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9)/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99)
업무활동 수준사물, 행동, 사건 파악(97)/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6)/정보, 자료 분석(95)/의사 결정, 문제점 해결(95)/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4)
관련직업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상품기획자
공연·영화·음반기획자
행사기획자
직무개요
  • 기업의 마케팅 의사결정이나 공공영역의 정책 수립 및 학술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조사를 설계, 기획한다. 자료수집 과정 전반을 관리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발견한 사실과 함축된 의미를 보고서 등의 형태로 작성하여 보고한다.
수행직무
  • 조사방법론을 토대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좌담회와 같은 자료수집 방식을 설계한다.
  • 조사를 의뢰하는 기업고객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을 수행한다.
  •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며, 의뢰인에게 발표하기도 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조사전문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0.7%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