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원

요약
하는일승용차나 버스, 트럭, 특장차(소방차, 제설차, 믹서 트럭, 탱크로리 등) 등의 차체, 엔진, 관련 부품 등을 조정·수리·교체하고, 안전성을 점검한다.
되는길자동차정비원으로 일하려면 공업계 고등학교나 직업전문학교, 기능대학 등에서 자동차 및 기계 분야를 전공해야 한다. 대학에서는 자동차과, 자동차공학과 등을 전공하기도 한다. 자동차정비 관련 훈련은 사설학원이나 직업훈련기관에 개설되어 있고, 자동차 튜닝과정은 직업훈련기관에 개설되어 있다. 또한, 자동차 회사에서도 자동차 정비에 관한 과정을 개설하여 교육하기도 한다.
전공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자격금속가공기술사(국가기술)
자동차검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국가기술)
자동차정비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국가기술)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국가기술)
전기기능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613만원, 평균(50%) 4172만원, 상위(25%) 5025만원
만족도64.9
일자리전망증가(33%) 현상유지(30%) 감소(37%)
업무수행능력작동 점검(98)/고장의 발견.수리(97)/장비의 유지(95)/정교한 동작(94)/유연성 및 균형(94)
지식기계(98)/고객서비스(79)/공학과 기술(72)/운송(55)/안전과 보안(29)
업무환경비좁은 업무 공간(100)/온몸 진동 노출(100)/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99)/움직이는 기계(99)/실외 근무(97)
성격꼼꼼함(67)/협조(50)/정직성(29)/인내(25)/타인에 대한 배려(22)
흥미현실형(Realistic)(97)/탐구형(Investigative)(81)
직업가치관성취(79)/다양성(69)/지적 추구(66)/개인지향(65)/고용안정(58)
업무활동 중요도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100)/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기계장비 유지 보수(99)/물건 조종, 운반(99)/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99)
업무활동 수준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차량, 기계, 장비 작동(99)/기계장비 유지 보수(98)/물건 조종, 운반(98)/기계장치 제어(97)
관련직업항공기정비원
헬리콥터정비원
선박정비원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
오토바이정비원
자전거판매 및 수리원
직무개요
  • 승용차나 버스, 트럭, 특장차(소방차, 제설차, 믹서 트럭, 탱크로리 등) 등의 차체, 엔진, 관련 부품 등을 조정·수리·교체하고, 안전성을 점검한다.
수행직무
  • 자동차의 동력전달장치, 조향장치(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바꾸기 위한 장치), 현가장치(차량의 차대 등 프레임에 바퀴를 고정하는 완충장치), 브레이크 등의 제동장치, 타이어 등을 점검하고 교체·수리한다.
  • 각종 전자 장비와 테스터기를 이용해 엔진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고 수리.
  • 수리수공기, 용접기, 유압기, 연삭기 등을 사용하여 휘어진 차체를 펴거나 용접하고 교환한다.
  • 자동차를 해체나 시운전을 통해서 자동차의 운행이나 기타 성능상의 문제 등 고장 원인을 찾아낸다.
  • 자동차의 안전도와 환경검사(배출가스 등)를 실시하고 자동차등록원부와 동일성 여부 등을 확인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613만원

4172만원

5025 만원

직업만족도
  • 자동차정비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4.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자동차정비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정비원의 고용은 국내 자동차 대수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대수는 2004년 1,493만 대에서 2013년 1,940만 대로 매년 45만 대 정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국민소득 증대와 함께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대수의 증가와 내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자동차정비원의 고용에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장기적으로는 저출산 및 고령화, 자동차 연료비 상승, 자동차세 등 유지비의 증가, 경기 침체 등으로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의 증가세가 꺾일 가능성도 있다. 또한 자동차 생산기술의 발달에 따라 품질이 향상되어 자동차 고장률은 줄어들 것이다. 자동제어시스템이나 자동안전거리확보 시스템, 자동주차 시스템 등의 첨단안전장치 장착률이 높아지고, 향후 차량자동항법장치까지 상용화된다면 자동차의 사고율도 현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등록 대수의 감소와 고장률 및 사고율 감소는 자동차정비원의 고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동차정비원의 고용은 당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는 정체기를 겪으면서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