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정비원

요약
하는일항공기 운항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비행 전·후 주기적으로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 시스템 등을 조립·조정·정비한다.
되는길항공기정비원 교육기관으로 항공분야 특성화고등학교, 항공대학 등이 있으며, 전문계 고등학교의 항공정비 관련 학과 및 대학의 항공 관련 학과에서 교육을 받아 항공회사에 취업할 수도 있다. 취업 후에는 사내직무교육을 통해 정비훈련을 받게 된다. 또한, 고등학교나 대학교 졸업자로서 국내 민간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정비직업훈련원이나 항공정비 관련 직업 훈련기관에서 기술을 배우고 항공사에 취업하는 경우도 있다.
전공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항공학과
자격항공기관정비기능사(국가기술)
항공기체정비기능사(국가기술)
항공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항공장비정비기능사(국가기술)
항공정비사(국가전문)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108만원, 평균(50%) 4000만원, 상위(25%) 5300만원
만족도73.2
일자리전망증가(66%) 현상유지(33%) 감소(0%)
업무수행능력기억력(100)/시력(100)/고장의 발견.수리(100)/작동 점검(100)/설치(100)
지식영어(100)/기계(100)/공학과 기술(99)/물리(99)/운송(99)
업무환경고지대 작업(100)/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100)/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9)/소음 노출(99)/비좁은 업무 공간(99)
성격정직성(100)/신뢰성(99)/꼼꼼함(96)/책임과 진취성(95)/협조(93)
흥미현실형(Realistic)(100)/탐구형(Investigative)(96)
직업가치관다양성(100)/애국(87)/인정(82)/이타(81)/타인에 대한 영향(79)
업무활동 중요도전자장비 유지 보수(100)/기계장비 유지 보수(99)/차량, 기계, 장비 작동(99)/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8)
업무활동 수준전자장비 유지 보수(99)/자원 관리(99)/팀 구성, 협업 촉진(98)/차량, 기계, 장비 작동(98)/사람들을 훈련, 교육(96)
관련직업헬리콥터정비원
선박정비원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
자동차정비원
오토바이정비원
자전거판매 및 수리원
직무개요
  • 항공기 운항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비행 전·후 주기적으로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 시스템 등을 조립·조정·정비한다.
수행직무
  • 항공 일정 및 운항시간 등을 확인한다.
  • 고장 부위를 분해하고 수리 또는 교체의 필요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명세서와 비교·검사하여 작동상태를 살핀다.
  • 부품을 점검하고 교환주기를 확인하여 사용 수명이 완료된 부품을 교체한다.
  • 연료, 오일 및 기타 보급품을 채운다.
  • 신종 항공기 기술정보, 안전운항 규정 등의 교육을 이수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3108만원

4000만원

5300 만원

직업만족도
  • 항공기정비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3.2%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항공기정비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과 국제화, 내국인의 국제선 이용객 증가, 경제 성장에 따른 항공화물 수송량 증가, 각종 국제행사 개최 등에 힘입어 항공기정비원의 인력 수요는 매년 소폭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국내외 여객 수송실적의 증가는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국내외 여행, 여가생활의 증가, 국제화에 따른 외국관광객의 증가, 각종 국제회의나 행사의 증가 등에 힘입은 바가 크다. 이러한 수송실적이 증가는 해당 운송장비를 이용한 운항횟수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국 운송장비정비원의 업무량을 늘리게 된다. 결과적으로 해당 인력의 고용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음으로 환경문제나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고조된 관심도 운송장비정비원의 고용증가에 기여할 것이다. 환경오염 방지, 교통안전을 위해 보다 많은 검사와 점검, 정비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또한, 항공기 대수도 민간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항공 물류량의 증가와 항공기 대수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항공정비사의 인력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항공정비사의 자격증 발급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달러 약세 지속 등 환율의 불안정성에 따른 여행객의 감소, 미국을 포함한 세계 경제의 성장세 둔화 등으로 항공 운송 산업의 수익성 감소가 예측되고 있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