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조립원

요약
하는일자동차를 제작하기 위하여 자동차 차체에 조향장치등 각종 부속품을 조립한다.
되는길자동차조립원으로 일하려면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직업에서 필요한 기술은 정규 교육과정 및 훈련기관에서의 실무 훈련을 통해 취득한다. 동일한 생산 부문 내에서 직업 이동을 할 수 있으며 경력을 쌓은 후 감독직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전공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자격기계조립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200만원, 평균(50%) 4972.8만원, 상위(25%) 8000만원
만족도66.3
일자리전망증가(6%) 현상유지(36%) 감소(56%)
업무수행능력움직임 통제(84)/정교한 동작(79)/장비의 유지(76)/작동 점검(76)/조작 및 통제(72)
지식상품 제조 및 공정(97)/기계(87)/운송(67)/공학과 기술(65)/안전과 보안(57)
업무환경자동화 정도(95)/마감시간(94)/서서 근무(93)/보호장비 착용(93)/온몸 진동 노출(89)
성격꼼꼼함(11)/책임과 진취성(10)/사회성(10)/정직성(7)/스트레스 감내성(6)
흥미현실형(Realistic)(66)/예술형(Artistic)(41)
직업가치관경제적 보상(68)/고용안정(65)/애국(40)/심신의 안녕(39)/개인지향(34)
업무활동 중요도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3)/차량, 기계, 장비 작동(92)/일반적인 신체활동(83)/기계장치 제어(83)/물건 조종, 운반(82)
업무활동 수준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9)/차량, 기계, 장비 작동(87)/기계장비 유지 보수(80)/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78)/기계장치 제어(78)
관련직업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
선박조립원
직무개요
  • 자동차를 제작하기 위하여 자동차 차체에 조향장치등 각종 부속품을 조립한다.
수행직무
  • 작업지시서에 따라 조립에 필요한 공구 및 자재를 확인한다.
  • 차량의 앞, 뒤 유리와 옆문 유리를 부착한다.
  • 조향기어 및 기타 부품을 조립한다.
  • 엔진과 변속기를 차체의 엔진룸(engine room)의 연결부에 조립한다.
  • 타이어, 앞뒤 범퍼, 전조등, 제동등 등 외장 부품을 조립한다.
  • 조립이 완료 후 브레이크 오일, 냉각수, 엔진오일, 가솔린 등을 주입하여 주행 가능한 상태로 마무리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자동차조립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6.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자동차 조립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조립원의 고용은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2003년 317만여 대에서 2013년 452만여 대로 10년 만에 1.4배 증가하면서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 되었다. 그런데 중국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2013년 2,211만여 대로 같은 기간 4.8배 증가하였고, 인도는 2013년 387만여 대로 같은 기간 3.3배, 브라질은 373만여 대로 같은 기간 2배 증가하였다(한국자동차산업협회) . 또한 우리나라와 경쟁관계에 있는 중국, 인도, 브라질 등의 신흥공업국들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2010년부터 더 이상 크게 증가하지 못하고 있고, 2011년(465만여대) 이후에는 오히려 소폭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우리나라의 자동차제조업은 국제경쟁력의 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면에 외국 자동차생산업체와의 글로벌 경쟁 심화, 글로벌 경기의 더딘 회복세, 국내 내수시장의 성장 둔화 등이 위기 요인이 되고 있다. 그에 더하여 자동차 조립원의 고용에는 국내 완성차의 해외 현지생산 증가, 제조 공정상의 자동 조립라인 증설 및 조립로봇과 같은 자동화 기술 도입에 따른 생산성 향상 등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동차 조립원의 고용은 당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